유독 거셌던 일특위 한방폄훼 공격
상태바
유독 거셌던 일특위 한방폄훼 공격
  • 승인 2010.01.08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성 기자

최진성 기자

cjs5717@http://


한의협 대응논리․대책마련 등 부재
유독 거셌던 일특위 한방폄훼 공격
한의협 대응논리․대책마련 등 부재

한의학에 대한 양방의 폄훼공격이 작년 내내 지속됐다. 의료일원화특별원회(일특위)가 새로 구성되면서 노선상의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일특위는 작년 6월 조직 정비와 함께 ▲한의사의 현대의학 불법 도용문제 ▲한방물리치료 급여 ▲허위·과대광고 적발 ▲IMS 및 약침 ▲질병코드 문제 등을 전면에 내세우며 한의계와 강한 대립각을 세웠다. 일특위는 특히 부산한의전 설립 당시 동료 의사였던 김인세 총장을 한의전 설립에 협조한다는 이유로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저돌적 측면까지 보였다.

일특위 독자행보 선언
의협 그림자역할 충실

일특위는 한의학과 국민 사이를 벌려 놓으려는 ‘흠집 내기’부터 한․양방 간 정치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의협 측 선봉장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 작년에 내놓은 동의보감 비과학적 내용언급, 신종플루 한방치료 대국민 홍보포스터 비난, 한약재 석면오염 여부 실태조사 촉구 등은 한의학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기 위한 목적의식이 뚜렷했다.

또한 ▲한의사 진단기기 사용 반대 ▲한의사 보건소장 임용 반대 ▲한․양방 협진 및 한의사 물리치료 보험화 반대 등 정책적으로 민감한 사안과 관련, 의협을 대신해 분명한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

한의계 관계자들은 과거 일특위의 성명서 내용이 한약재 안전성이나 유효성에 대한 비판적 여론몰이가 주를 이뤘던데 비해 최근 일특위 역할이 의협의 충실한 그림자 역할로 강화됐다고 분석하는 이들도 있다. 실제로 일특위 유용상 위원장은 작년 9월경 한 양방 전문지와 인터뷰에서 “정치적인 행보를 할 수밖에 없는 의협의 부담을 덜고 일특위가 목적한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앞으로 의협과 관계없이 독자행보를 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결국 일특위는 보다 강도 높은 한의학 비난과 폄훼활동이 가능한 환경적 여건까지 갖춘 셈이다.

양의계 내 평가 엇갈려
동의보감폄하 최대실책


일특위 평가는 양의계 내에서도 극과 극을 달린다. 내과, 소아과 의사들로부터 열성적인 지지를 받는 반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양의사들도 있다. 모 양의계 전문지 기자에 따르면 “의협 내에도 일특위 특유의 강성 기질을 우려하는 이사가 많다”며 “특히 동의보감 유네스코 관련 성명서 발표는 최대 실책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방 물리치료 급여화 저지에 실패한 일특위 입지가 최근 들어 크게 흔들리는 인상이라고 덧붙였다.

일특위는 동의보감이 귀신을 보는 법, 투명인간이 되는 법 등 비과학적 요소가 많다고 폄하성명을 발표했을 때 언론 대다수는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양의사들 중에서도 일특위의 활동이 오히려 국민적 반감만을 살 뿐 아니라 성명서 남발로 결국 중앙 일간지들이 보도를 외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평가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개원가 한의협 미온적 대응 불만

한의협은 일특위의 도발에 특별한 대응이나 적극적인 논평을 내지 않았다. 국민의식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숙해진 최근 상황에서 한의계와 일특위 사이에 원색적인 상호 비방이나 맞불 전략은 오히려 악영향만 끼친다는 것이 이유다.

물론 한의협은 2006년 범한의계양방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한약 안전성 ▲CT 소송 등 현대적 의료기기 사용 ▲한의학 비방 홍보전 ▲한의사 대상 고소고발 및 민원에 대한 대책 등을 담당하며 일특위 대항마 역할을 해왔으나 기대 만큼의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한의협 관계자는 “일특위를 전담하는 전문기구를 두고 있으나 전략적 차원에서 명확한 명칭, 소속, 구성 인원, 관장 업무 등을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의협의 이런 방침에 불만을 표출하는 한의사들도 있다. 경기도의 모 한의사는 “한의학 음해세력에 대한 한의협의 태도는 상당히 미온적이고 거의 무대응으로 일관했다”며 “일특위 전담팀이나 사안에 따른 대응 매뉴얼 등 존재 여부라도 확실하게 알아야 안심하고 진료에 집중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토로했다.

서울의 모 한의사도 “이들의 활동이 지금 당장은 아닐지라도 언젠가 국민들에게서 한의학을 점점 멀어지게 만드는 나비효과를 만들 수 있다”며 “무대응 원칙보다는 한의사들의 이권과 관련된 정책적 사안에는 논평이나 성명 정도는 발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진성 기자

091221-정책-일특위 실체-최진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