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기옥 한의학연구원장
상태바
신년사- 김기옥 한의학연구원장
  • 승인 2009.12.3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옥

김기옥

mjmedi@http://


즉시 활용 가능한 실용화연구 매진
한의학 기반 융합기술연구 등 진행
즉시 활용 가능한 실용화연구 매진

안녕하십니까. 희망 찬 庚寅年 호랑이의 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는 온 세계가, 온 국민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한해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더구나 신종플루가 지구촌을 덮치면서 온 국민이 가슴을 졸여야 했습니다.
한의계는 지금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의료시장의 포화에 따라 경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며 한의 의료시장은 갈수록 그 규모가 좁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양한방 협진이 시행되고 영리병원 도입이 예상되는 등 전체 의료시장을 포괄한 한의 의료시장에 큰 변화의 바람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1세기는 융합기술의 시대입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IT와 바이오기술(BT), 나노기술(NT) 등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의약계에서도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의학 기반에 IT와 BT, NT 등 다양한 기술의 접목은 한의 치료기술에 대한 신뢰성와 안전성을 더욱 더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한의학의 과학화와 표준화, 세계화와 산업화를 지속적으로 벌여나가겠습니다. 한의학 기반의 원천기술 개발은 물론 한의기술의 국제 표준 확보, 한의 기반의 융합기술 연구 등을 다양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도 심도 깊게 진행하겠습니다. 이미 신종플루를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한약에 대한 연구가 진척돼 있습니다.
산업화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한의약계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용화 연구와 국민에게 민감한 한의약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 한의학이 세계의학이 될 수 있는 정책적 연구도 집중할 계획입니다.
모쪼록 올 한해 저희 한의학연구원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며, 독자 여러분의 건강을 빌면서 희망 찬 한해가 되기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기옥/ 한국한의학연구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