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시개선특위 1차회의부터 극명한 의견차
상태바
국시개선특위 1차회의부터 극명한 의견차
  • 승인 2009.09.1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국시개선특위 1차회의부터 극명한 의견차
한의학 정체성 상실 vs 임상능력 향상 위해

국시 개선안에 대해 전권을 위임 받은 한의사국가시험개선특별위원회(위원장 안규석, 특위)가 위원 간 의견차로 인해 시작부터 격렬한 토론이 벌어져 향후 논의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 9일 첫 회의를 가진 특위 위원들은 국시 개선안을 놓고 극명한 의견 대립을 보였다. 안규석 한의사국시위원장이 올해 초 박종형 경원대 한의대 교수의 국시개선안(국시원 용역과제, 2003)으로 국시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나서면서 학장협에서 몇 차례 회의를 거치는 과정에서도 불거졌던 논란이 그대로 이어진 모양새다.

안규석 위원장은 한의사들이 반드시 의료기사지도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명제를 앞에 두고 박종형 교수의 국시 개선안을 추진해 왔다. 한의사직무분석(2000년, 국시원) 자료에 의거해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이번 개선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종형 교수도 한의사의 임상 문제해결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국시, 특히 KCD 개정과 맞물려 질병 분류를 통한 교과통합형 국시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이영종 교수(경원대 한의대 학장)는 본지에 ‘한의사국가시험과목 개선(안)에 대한 문제점(709~710호)’이란 기고문을 통해 박종형 교수의 안에 대해 전면적으로 문제제기를 한 바 있으며, 이번 회의에서도 위원으로 참석해 기존안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기존안의 수정이냐, 전면 재검토냐’가 뜨거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안규석 위원장은 이에 대해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자는 말은 학장협 회의에서 기존의 안을 수정·보완하는 쪽으로 결론 냈던 것을 다시 또 뒤엎자는 것”이라며 “모든 전권을 위임 받은 특위에서는 각 과별로 의견을 수렴해 개선안을 수정·보완하는 쪽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입 시기에 대한 논란도 주요 이슈다. A위원은 “학장협 합의대로 당장 2014년부터 시행하자는 안 위원장의 주장에는 진행상 무리가 따를 수 있다”며 “시행 시기를 못 박을 게 아니라 국시 개선에 앞서 각 대학의 교과과정도 통합형 교육으로 개편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안 위원장은 “첫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 2004년임을 감안한다면 이미 충분한 기간을 둔 것”이라며 지금의 예과2학년이 시험을 치르게 될 2014년까지 특위에서 수정·보완된 안으로 새 국시를 준비하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각종 진단기기를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한의사직무분석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A교수는 “(안 위원장은) 의료기사지도권을 가져와야 한다는 당위성을 주장하는데 현재 일선의 한의사가 현대진단기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또 의료기사지도권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임을 감안한다면 한의사직무분석에 의거해 만들어진 개선안은 추진과정에 있어 선후가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각 과를 대표하는 위원들 중 일부는 “양방의 국시안을 그대로 따와 한의학의 기초과목이 뭉뚱그려져 한의학만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없다”는 지적을 하고 비율의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에 따라 다음 회의 때까지 기존안을 토대로 각 과별로 논의를 거쳐 나온 결과에 대해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A교수는 “의견을 수렴해 봐야겠지만 전체적인 의견이 이번 안에 대해 불가하다는 입장이라면 나로서도 그 의견을 그대로 전해줄 수밖에 없다”고 말해 다음 회의도 논의가 쉽게 진행될 수 없을 것임을 예고했다.

기초학 교수인 B위원은 “이번 논의의 이면을 살펴보면 결국 임상교수들과 기초교수들 간의 의견 차로 인한 대립 양상”이라며 “국시안에서 대학교육의 모든 것을 다 검증하려 하지 말고, 또 한의학의 정체성에 대한 우려의 핵심인 기초과목의 경우는 예비시험 같은 방법으로 검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지연 기자


090921-보도-학술-국식개선특위-이지연.tx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