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침학회 회비 인상에 회원반발
상태바
약침학회 회비 인상에 회원반발
  • 승인 2009.08.21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회원 ‘일방적 통고’ vs 학회 ‘학회미래 위한 일’

대한약침학회가 최근 회원들이 이용하는 약침공동조제시설을 리노베이션 개념으로 리모델링하면서 특별회비를 인상한 내용이 회원들의 반발을 사며 도마위에 올랐다.
약침은 현재 법적인 문제 때문에 제약회사에서 제조된 것을 사용하지는 못하고 한의사가 자신의 환자치료를 위해 사용할 목적으로 원내 자가조제는 할 수 있지만, 대부분 안전성을 이유로 한의원이 아닌 약침학회 시설을 이용해 조제하고 있다.

그러나 학회의 시설인 무균실이 10년을 경과하면서 시설이 다소 노후된 점과 향후 약침사용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학회 내부 판단에 따라 약 20억원 규모의 예산투입을 감행, 얼마 전 시설을 대폭 보강·확충하면서 특별회비를 인상시킨 것이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됐다.
특히 시설확충 후 봉약침·경락장침·자하거약침 등에 비해 팔강약침을 사용하는 회원의 경우 당초 예상보다 약침액 대비 특별회비가 무려 300% 이상 인상되는 결과를 안게 되면서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팔강약침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회원들은 “약침학회는 분과학회 중 재정이 탄탄하고 규모가 큰 대표적인 학회인데 기존 회비로 충당할 수 있지 않았나? 학회가 특별회비 인상에 관해 너무 무심하다. 인상통지문 하나면 끝인가”, “개원가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한 처사인가”라는 불만들을 쏟아내고 있다.

학회의 이번 시설 리노베이션 준비작업은 지난해로 거슬러 올라간다. 학회출범 20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향후 약침의 존재가능성을 비롯해 지난 2008년 불거진 안산 A 한의원의 침 부작용사건으로 인해 약침사용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 빚어진 의협과의 맞고발 사건, 약침을 보다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허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 대책마련에 대한 고민 등 복합적인 문제에 관한 학회 내부분석에 들어갔다.

약침학회-회원 간 불신원인
재무 관련 등 소통부재 불씨
안전성 담보할 시설 확충에
주사요법 인증을 위한 전제

향후 바람직한 약침의 발전상으로 제약회사를 구상하던 차에 학회와 식약청 관계자들이 만나 논의하는 과정에서 식약청에서 요구한 것이 ‘single use’(한 번 쓰고 버리자는 개념)였고, 이 자리에서 식약청은 효능효과 문제를 떠나 인·허가의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안전성문제를 꼽은 것으로 알려졌다.

학회는 무균실 하나로 지난 10년을 버텨왔지만 앞으로 10년은 보장 못 할 것이라는 문제를 인식하고 고민 끝에 다소 힘들더라도 해결해야 될 문제라고 보고 리노베이션을 하면서 특별회비를 인상했다. 학회가 제약화를 시켰을 때 시설구성 등에 대한 견적서를 받은 자료에 따르면, 약 100억원의 견적이 나왔고 제약시설 만드는데 드는 컨설팅 비용만 9~11억원으로 확인됐다.

리노베이션을 결정하기 전 기존 제약회사를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됐으나 그랬을 경우 워낙 소량 다품종인데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위험성을 내포하면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등의 단점들이 있어, 독일과 한국의 제약시설 비교시찰을 비롯해 해외전시회 등에서 힌트를 얻어 올 초 학회 정기총회에서 정식 승인을 받아 5월부터 리노베이션 작업에 들어갔다.

안병수 총무이사는 “회원들이 반발하고 있는 부분은 이사회 논의과정에서도 많은 논란이 있었던 바로 회의도 10여 차례 이상을 거쳤다”면서 “그러나 어차피 제약화하게 될 거라면 약침만드는 시설을 제약회사급 이상으로 레벨업하자는 데 대부분이 공감해 진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일고 있는 회비 대폭인상의 의혹에 대해 학회는 그동안 일부 품목으로 학회전체를 이끌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회비 문제는 10년 동안 학회에서 많은 부분 감내하고 인상하지 않았으나, 시설 리노베이션을 계기로 그동안 감수해왔던 부분을 현실화시킨 것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일선 회원들의 불만에 대해 강대인 회장은 “큰 범위에서 현실을 들여다본다면 학회 입장은 한의사들이 너무 근시안적인 시각으로 현실을 바라보는 게 문제다. 자기 앞에 놓인 현실,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소 부족하다”면서 “당장 자신만을 위한 것보다는 동료나 앞으로 후배 한의사들의 활동영역을 넓혀준다는 의미에서 서로 희생을 감수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리노베이션한 시설은 미생물 검사실을 별도로 설치해 검사실을 강화시키는 한편, 수처리시설을 보강해 외부노출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오염의 문제점을 개선시켰다.
또 WFI(주사용수 제조기)기계를 설치함으로써 사람손이 닿지 않는 상태에서 세척과 멸균의 자동처리가 가능해졌고, 보완멸균기를 교체해 보완멸균과 저온살균이 동시에 되면서 약의 변성을 일으키지 않고 멸균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조제실과 충전실을 구분하는 등 무균화를 실현시키기 위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약침 주사요법 국가 인정
한의학 도약 위한 밑거름
식약청 약침요법에 딴죽
이제 활성화 의지 보여야

대한한의사협회 이상운 약무이사는 “제약회사를 제대로 갖추려면 200억원이 들어간다. 현재 법적으로 주사제는 허가하는데 약침액은 품목허가를 안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안전성 때문”이라고 설명한 뒤 “현실적으로 쉽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품목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약회사에서 만드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데 제도적인 문제로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KGMP(우수의약품 제조규격으로 우수의약품을 제조하는 시설을 갖춘 회사에 주어지는 마크.)에 준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때 약의 안전성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이고, 이번 시설구축이 한의계에 자산가치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다소 긍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그러나 무엇보다 약침사용은 법적인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하는 게 가장 큰 난제이면서도 관건이다.
한번은 학회와 식약청 관계자가 OEM방식의 생산이 가능한지를 조사하기 위해 제약회사를 방문한 결과 물량이 맞아야 한다는 점과 비용만 5천만원을 요구하더라는 것.
법률적인 문제로 따지자면 품목허가 되지 않은 것을 제약회사가 생산하면 제약업 허가 취소처분을 받기 때문에 외부생산이 쉽지 않은 것도 문제다.

정부(식약청)는 약침액 품목허가를 받기 위한 조건으로 품목별 전임상실험, 임상실험 등을 거쳐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문제를 최우선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품목당 수십억원이 드는 비용을 학회가 부담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는 게 문제다. 게다가 법률적인 부분은 복지부가, 인·허가 부분은 식약청으로 업무가 분리돼 있어 미묘한 입장차도 존재하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 김용호 한의약정책국장은 “제약허가를 받으려면 안전성·유효성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한데, 사실상 수요가 많지 않으면 약품 생산이 어렵다”면서도 “그러나 한의사가 환자를 위해 자가조제하는 것은 가능하므로 약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별도의 한방관련법을 두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회원들의 불만제기를 학회와 일선 회원간 소통의 부재로 보는 시각도 있다.

약침학회 회원인 한의사 B 씨는 “현재 약침 중에서 봉약침과 자하거약침은 단일제제로 많은 한의사들이 사용하고 있으면서 치료율이나 호응도가 높아 공급과 수요가 어느정도 일치하는데 반해, 팔강약침은 시설을 지속적으로 가동해 생산에 들이는 노력에 비해 소비가 부족한 데다 효능면에서도 어려움을 담고 있어 사실상 학회측에서는 생산조차도 고민이 됐을 부분일 것”이라고 짐작했다.

내부 갈등 축소 위해
공감대 형성 필요해

그는 이어 “공공연히 알려진 것처럼 학회관계자 중 특정인에 대한 기본적인 안티정서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번에 불거진 문제는 그런 부분과는 구분해야 할 것 같다”면서 “특별회비 300% 인상문제는 이것으로 학회가 폭리를 취하려는 것 아니냐는 오인을 산 데 있다. 이러한 부분은 어쨌거나 학회와 평회원간의 소통의 부재에서 기인한 문제가 가장 컸다”고 꼬집었다.

학회측은 자금의 지출 및 수입과 관련해 일고 있는 일련의 문제제기에 대해서도 모든비용은 통장에 의해 관리되고 있고 내·외부감사를 통해 투명하게 처리하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하는 회원들에 대해서는 학회에 직접 방문하면 모든 것을 공개해 이해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약침제제를 개발하고 연구하는 한의사들로 구성된 약침학회는 약침의 임상활용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 1990년 설립됐으며, 현재 4천명의 회원들이 활동 중이다.

약침학회는 내년 20주년을 앞두고 학술적인 연구파트가 나눠져야 하는 부분, 제약화가 이뤄져 분리되는 것, 약침전문으로 된 임상시험센터를 구축하는 일 등 학회가 나아갈 방향으로 크게 세 가지를 설정했다.
그러나 학회가 최근에 불거진 내부적인 갈등을 줄이면서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면 일선 회원들과의 원만한 소통과 공감대 형성의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숙제로 남아있다.

민족의학신문 강은희 기자 leona01@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