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병원 설립요건 제한장치 마련하자”
상태바
“영리병원 설립요건 제한장치 마련하자”
  • 승인 2009.05.2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선택적 보충보험 성격의 민간의보 제안
국회입법조사처, 현안보고서 발간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임종훈)는 최근 현안보고서 ‘영리병원 도입논의 및 정책과제’를 발간, 영리병원 도입에 대한 찬·반 양론을 소개·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영리병원 도입 찬성론자들은 영리병원이 의료산업의 구조를 혁신하고, 의료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며, 질 높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한편 반대론자들은 영리병원이 의료비의 상승을 초래하고 의료의 공공성을 약화시키며, 의료이용을 양극화시켜 국민의 건강수준을 불평등하게 만들 것이라고 주장한다고 소개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찬·반 양론은 상호대립적 주장만 되풀이 할 뿐 영리병원 도입의 의미를 정확히 판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비생산적 논의보다는 영리병원 설립을 가능케 하는 구조적 요인과 의료서비스 제공의 변화상에 대한 전체적 이해가 있어야 비로소 현실의 변화과정을 투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는 영리병원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정부의 의료산업 육성전략과 소비자의 고급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배경으로 의료공급자들은 의료시장의 확대를 요구할 것이고, 이미 상당히 진전돼 있는 의료기관의 네트워크화와 민간의료보험의 활성화를 계기로 병원경영지원회사(MSO)들의 활동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MSO들은 의료공급자들의 시장확대 요구에 부응해 일차적으로는 경영지원의 방식으로 의료기관을 지원하기 시작할 것이나 이는 결국 외부의 민간자본이 이윤을 목적으로 의료기관에 체계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돼 사실상 영리병원이 도입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영리병원 도입이 현실화될 경우를 전제로 예상되는 부작용의 최소화 방안을 지금부터 마련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기적으로는 영리병원이 도입되더라도 그것이 공적 의료보장의 축소로 연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급의료서비스의 제공과 해외환자유치, 병원운영의 효율성 제고라는 목적 하에 운영되도록 그 설립요건을 제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장기적으로는 건강보험재정체계를 현재의 ‘저부담-저급여’에서 ‘적정부담-적정급여’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공적 건강보험은 전국민 기본형 건강보험의 역할을 하고 민간의료보험은 건강보험에서 급여하지 않는 나머지 부분에 대해 급여를 제공하는 ‘선택형 보충보험’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고려할만 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건강보험체계 아래 모든 영리병원을 건강보험의 적용대상으로 편입시키되 영리병원이 수행하는 공적역할을 평가해 민간보험사와도 자율적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한다면, 영리병원의 도입이 국민건강권의 불평등을 초래하지 않으면서도 의료서비스의 선진화·고급화를 지향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보고서의 결론적 정책제안이다.

발간된 보고서는 입법조사처 홈페이지(w ww.nars.go.kr)의 ‘자료마당’에 게시됐다.
문의 국회입법조사처 사회문화조사실 보건복지여성팀 02)788-4724

민족의학신문 강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