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漢方診療 Lesson
상태바
[새책] 漢方診療 Lesson
  • 승인 2009.05.29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일본 한방서적을 보면 한국한의서와 다른 특징이 눈에 띤다. 가령 한방엑스제제 사용법을 설명한 뒤 주의해야 할 처방이나 병용·금기사항을 적어놓고, 양약과의 병용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이어서 질환별 한방치료를 소개하고 한방의학의 기초지식을 각종 데이터와 사진, 도표 등을 이용해 분야별로 간결하게 요약하는 식이다. 어찌 보면 대학강의노트에 가깝다는 생각마저 든다.

『漢方診療 Lesson』은 그런 일본한방서적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앞에 든 일본한방서적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실제로 저자 하나와 토시히코 씨는 “한방에 관해서 아무 것도 몰랐던 입문당시를 회고하면서 나라면 이런 형식으로 배우고 싶었다라는 내용을 Lesson으로 정리했다”고 밝혀 이 책의 저작배경이나 구성방식을 가늠케 했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히 한 개인의 임상경험에만 머물고 있지 않다는 데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오츠카 케이세츠-야카즈 도메이-오츠가 야스오에 이어 40대에 키타사토 동양의학 종합연구소 소장 직을 넘겨받은 저자가 고방파와 후세방파라는 양대 학파의 경험을 가감 없이 쏟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사실’에 근거하는 일본한방의학의 사실 중심주의를 물씬 느껴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을 읽어볼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값 45,000원(520쪽)
문의 02)765-03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