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대의원의 선택에 시선집중
상태바
한의협 대의원의 선택에 시선집중
  • 승인 2009.03.2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전문의·재무 합리화 둘러싸고 시비 거셀 듯

오는 29일 열리는 제54회 대의원총회를 앞두고 이번 총회가 단순히 중앙회의 거수기로 전락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분위기다. 벌써부터 한의계 내부에서는 ▲전문의 개선안 ▲회장 직선제 정관개정 ▲감사 판공비 지급 등을 둘러싸고 회원들의 불만과 성토가 계속되고 있다.
더구나 김남수 옹 사태나 뜸자율화 입법발의안 등 같은 현안쟁점에 대한 협회 대응방침이 향후 협회정책력의 평가기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의협은 밖으로는 경기침체로 인한 개원가의 불황과 침구사법 부활에 대한 정책적 외압을 해결해야 하고 내부적으로는 직선제, 전문의, 재무구조 합리화 등에 대한 회원들의 이해와 협조를 얻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집행부가 이번 총회를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에 따라 앞으로 한의계의 양상이 바뀔 수도 있다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일선 회원들은 특히 현재 중앙회에 대한 실망감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보여 이번 총회에 대의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열린 전문의제도 개선안에 대한 공청회가 ▲수련체계의 이원화 ▲제도개선 시점 이후 면허 취득자의 일정기간 교육이수 후 기존 8개 과목 진입 허용 ▲신규과목 도입 후 특례인정 등 과거에 한의협이 발표했던 안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각 이해당사자들 간의 이견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직선제안 역시 총회에서 진행될 표결형식이 거수냐 무기명 비밀투표냐에 따라 찬성과 반대의 수치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결정도 무시할 수 없다.

최근에는 인건비와 관련해 감사의 판공비 지급 및 한의학정책연구원 예산 등과 관련해 재무구조 활성화를 위해 긴축정책을 펴야 하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나와 올해 예산안을 둘러싸고 대의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태다.
직원들의 퇴직금 적립방안의 대안으로 마포구 상수동 부지 매각에 대한 논의도 예상된다. 현재 한의협 상근이사 및 정규직 직원 30여명의 퇴직금 정산금액이 현재까지 총 12억여원에 육박하는 반면 올해 이월된 퇴직금 예산은 7천여만원에 불과해 매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과거 모 지부에서는 장기근속직원의 퇴직금을 제때 준비하지 못했다가 회관을 팔아도 충당할 수 없어 합의 끝에 퇴직금 문제를 해결한 사례도 있다.
올해 회계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살펴보면 지난해보다 3억 9천여만원이 증액된 60억9000여만원이 책정됐으며 시도지부 지원예산은 300여만원 증액된 7천만원 정도로 책정된 것으로 보인다.
한의협의 경우 회원들의 회비의존도가 높고 의협이나 약사회와 달리 자체수익사업이 제한된 점을 고려, 이번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대의원들의 날카로운 경제적 안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2년간의 재무구조를 꼼꼼히 분석해 불필요한 지출은 확실하게 걸러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이번 정기대의원총회에서는 대의원총회 정·부의장 선출을 비롯해 역사편찬위원회의 협회사 발간, 엄종희·유기덕 전협회장의 명예회장 추대건, 봉한관 지원계획 등 한의계 중요현안이 의안으로 상정될 예정이다.

민족의학신문 최진성 기자 cjs5717@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