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미엑스산제 수입, 한의원 공급 논란 조짐
상태바
단미엑스산제 수입, 한의원 공급 논란 조짐
  • 승인 2009.02.23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긴급 - 안전성 문제 해결·제형변경에 필요
신중 - 한의약 가치 손상, 탕약 수준 저하 우려

한약 단미엑스산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가 왔다는 지적이다. 현재 한의사는 제약회사에서 제조된 68종의 건강보험급여 단미엑스산제와 자신이 직접 한약재에서 성분을 추출해 환자에게 투약할 수 있다. 일부 부형제가 덜 섞인 엑스산제를 구입해 임상에서 활용하지만 일반적이지 못하다.

■“산지서 엑스산제로 수입, 임상 활용”

이러한 가운데 원산지(중국)에서 단미엑스산제를 제조·수입해 한방의료기관에서 조제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첫째 이유는 한약재의 안전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것이다. ‘위해한가’보다 ‘검출됐다’는 자체만으로 사회문제화 되기 때문에 “위해물질 기준을 현실화 하자”는 주장을 펴기 힘든 만큼 이를 해결할 다른 방안을 찾자는 것이다.

보건복지가족부의 한 관계자는 “한약은 질병치료가 목적이고, 접촉빈도도 적기 때문에 식품보다 덜 까다로울 수 있는데 반대로 돼 있다”며 “‘한약은 환자가 먹는 것인데 기준이 더 세야지’라는 관념적인 말 한마디에 아무런 대꾸도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둘째, 원외탕전의 허용으로 마련된 한약의 제형변경과 그간 지적돼 온 의약품 동질성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다. 제형 변경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규모의 대형화가 반드시 필요하며, 제형의 다양화를 위해서는 원료가 엑스제 형태로 공급되는 것이 필요하다.

■“생태·무·파 따로 끓여 한데 섞자는 꼴”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한 한의사는 “한의학에서의 전탕법은 은나라 이윤 선생 때부터 내려온 조리법에서 이어진 것인데 편리함을 내세워 쉽게 바꾸려는 것은 잘못”이라며 “상한론에서 철저히 지키게 돼 있는 후하·선전이 제대로 지켜지는 곳도 요리밖에 없어 안타까운데, 한약의 가치를 손상시킬 주장이 난무해 침통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마치 생태탕을 조리하는 데 생태 따로, 무 따로, 파 따로 끓여 한 데 섞자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주장이다.

문제가 될 수 있는 황련·세신·오약·속단·저령 등 한약재를 단미엑스제로 구입한다고 했을 때 다른 초제와 어떻게 탕전할 것이며, 기존의 탕제(복합제제)와 동일한 약효를 나타낼 것이냐라는 지적이다.
오히려 이들 약재의 중금속(카드뮴) 기준을 현실화하려는 노력에 걸림돌이 돼 비현실적인 규정이 고정화되면 해당 약재가 초재로 수입될 방법이 없어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탕약의 수준도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그러므로 단미엑스제 문제를 위해물질의 해결 차원에서 바라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한방의료의 대중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복합제제 활용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지적은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그러나 복합제제가 아닌 혼합제제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본격적으로 논의된 적은 없었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객관적인 자료와 논리를 마련하지 못할 경우 과거 보험급여제제를 확정할 때와 같은 경험을 되풀이 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한의사협회는 문제가 되는 한약재의 중금속 기준완화가 도저히 불가능해질 경우 GMP 공장에서 추출한 한약엑스산제를 한의계에 공급하는 방안을 4개월여 전에 검토한 바는 있으나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보류된 상태라고 밝혔다.

민족의학신문 이제민 기자 jemin@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