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역사 속의 기축년
상태바
[신년특집] 역사 속의 기축년
  • 승인 2008.12.2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반민특위 와해로 친일 청산 실패
김구선생 서거 최초 국민장 거행


己丑年(2009년)은 소띠해이다. 소는 12지신 가운데서도 부와 성실함을 의미한다. 부지런함과 끈기, 믿음을 상징하는 소를 우리 민족은 단순한 가축의 의미를 넘어서 소중한 재산이자 집안의 보물로 여겨 왔다.
2009년 기축년에는 정치권의 ‘중간평가’ 성격을 띤 4월 재·보선이 있다. 8월 7일부터 2009 인천세계도시축전이 개최되며 10월 광주세계엑스포와 3월 경남고성 공룡세계엑스포도 지역에서 각각 열린다. <편집자 주>

■ 1949년 ■

1월 1일 미국이 대한민국정부를 정식 승인한 데 이어 1월 19일에는 남한 단독으로 UN에 가입신청서를 제출했다. 이후 세계보건기구(8월 17일)와 유엔식량농업기구(FAO)(11월 24일)에 각각 가입하면서 남한 단독정부로서의 외교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1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가 6월 6일 내무차관 장경근 등에 의해 해산되고 여기에 참여한 많은 사람들이 체포돼 심한 고문을 당하는 6.6사건이 발생한다. 이로인해 반민특위는 와해되면서 친일파의 행위를 속속들이 드러내는 데 실패하고 만다.

6월 26일 백범 김구 선생이 육군소위 안두희에 의해 암살되면서 선생을 흠모하던 국민들을 안타깝게 했다. 당시 선생이 거처하던 경교장에서 암살을 저지른 안두희는 그 자리에서 체포됐으며 선생의 유해는 건국 후 최초의 국민장으로 치러진 뒤 효창공원에 안치됐다.
9월 14일에는 제주 4.3사건 관련자 등 사상범들이 대거 수감돼있던 목포형무소에서 수감자 350명이 감옥을 파괴하고 탈출을 감행, 2개월여간 대대적인 체포작전이 벌어졌다. 9월 26일에는 법원조직법이 공포됐으며 10월 15일에는 대한민국과 일본이 한일통상협정에 조인했다. 12월 31일 교육법을 제정해 6·3·3·4제 학제를 처음 도입했다.

북한은 1948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창건한 데 이어 3월 18일에는 중화인민공화국(중국)과 상호방위협정을 체결하고 6월 30일에는 남북 노동당연합위원회를 평양에서 개최했다. 11월 6일 북한 최초로 중화인민공화국과 국교를 수립했다.
4월 4일 12개국이 참가하는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가 창설됐다. 중국은 총통 장개석이 하야하고 대리 주석에 이종인 부총통이 취임했다. 6월 30일에는 아일랜드공화국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

전쟁포로, 전시 민간인에 대한 대우 등을 규정한 제네바 협약이 8월 12일 조인됐으며 같은달 29일에는 소비에트연방이 원자폭탄 실험에 성공해 전세계를 충격에 빠뜨리면서 냉전체제의 위기감이 고조됐다.
9월 30일 모택동은 중국 공산당 주석에 선출된 후 이튿날인 10월 1일 천안문 위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을 세계에 알렸다. 12월 7일 권좌에서 쫓겨난 중국 국민당 정부가 대만으로 탈주해 중화민국 망명정부를 세웠다.

■ 1889년 ■

함경도 감사 조병식은 흉작을 이유로 관내 대두의 일본수출을 금지하는 이른바 방곡령을 내렸다. 이에 일본은 자국과 맺은 무역조약을 문제삼아 강경하게 항의하고 조선 상인들은 직접 일본으로 가 일본국회에 청원하는 등 정치문제로까지 비화됐다. 유길준의 ‘서유견문록(西遊見聞錄)’이 완성됐고 부산에서는 최초의 기선회사가 설립됐다. 기독교 교파중 성공회가 전래돼 서울·부산·대전 등지에 교구가 형성됐다.

미국노동자들의 8시간 노동 요구 시위를 기념하기 위해 5월 1일을 세계 노동자의 날로 정하여 기념하게 됐다. 귀스타브 에펠이 설계하고 공사를 지휘한 에펠탑이 완공돼 파리에서 열린 국제 산업 박람회에서 처음 선보였다. 비스마르크에 의해 세계최초의 공적연금보험제도인 ‘장애 및 노령보험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다.

이 해에는 한말 독립운동가인 김좌진 장군, 아돌프 히틀러, 영국의 역사가 아놀드 토인비, 영국 희극배우 찰리 채플린, 오스트리아 철학자 비트겐슈타인, 프랑스 소설가 장 콕토, 독일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 미국의 천문학자 에드윈 허블, 인도 초대 수상 자와할랄 네루 등이 태어났다.

■ 1829년 ■

영종·진종·정종 3대 왕의 어필집(御筆集)이 발간됐다. 11월 경희궁에 대화재가 발생해 여러 전각들이 소실됐다. 작자미상의 ‘이두편람(吏頭便覽)’이 완성됐다.
미국 21대 대통령 체스터 A. 아서, 구세군의 창시자 윌리엄 부스, 러시아 피아니스트 안톤 루빈스타인이 탄생하고 프랑스 화학자 루이 보클랭, 빛의 간섭원리를 발견한 물리학자 토마스 영, 미국 스미소니언 협회의 창립의 공헌자 영국인 과학자 제임스 스미스슨이 사망했다.

■ 소띠 유명인 ■

1949년 소띠 유명인으로는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허남식 부산광역시장, 류근찬 의원, 문국현 의원,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 임창욱 대상그룹 명예회장, 닉 라일리 GM아태지역본부 사장 등이 있으며 연예인으로는 성우 박일, 개그맨 전유성, 탤런트 김창숙·임채무·한진희, 외국배우 리차드 기어·시고니 위버 등이 올해 환갑을 맞는다. 버락 오바마 美대통령 당선자와 한의계 인사인 류봉하 경희한방병원장, 박동성 경기도한의사회 부회장, 배형섭 동서신의학병원장도 1949년생이다.

1961년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송영길 의원, 배금자 변호사,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등이 포진해 있으며 연예인으로는 개그맨 김한국, 배우 양미경·양금석 방송인 최화정, 가수 주현미·이은하 등이 있다. 한의계 인사로는 김현수 대한한의사협회장, 김현수 서울 강남구한의사회장, 남용재 서울 서초구한의사회장, 조종진 전 한의협 보험위원장, 진용우 전 한의협 법제이사 등도 소띠다.

아나운서 김주하, 야구선수 박찬호, 배우 전도연·이정재·정우성·김수로·임창정·탁재훈·송윤아·이서진, 가수 김원준·김조한·김창렬, 개그맨 이혁재 등은 1973년생 연예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1937년생에는 윤배영 전 경북한의사회장, 김정수 한국제약협회장 등이 있다.

민족의학신문 이지연 기자 leejy7685@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