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이재희 선생 한방강의록
상태바
[새책] 이재희 선생 한방강의록
  • 승인 2008.11.1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필자가 언젠가 병이 났는데 몸이 추워서 떨리고, 열이 나고 땀도 나고, 머리와 팔다리가 아픈 적이 있어 2일 동안 물만 마시고 적합한 한약을 달여서 먹었더니 3일째 되던 날 병이 다 나았습니다.”

이 사례는 자연스러운 치료법이 좋다는 필자의 경험으로 건강을 지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자연에서 생산된 한약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만큼 ‘한방강의록’의 저자인 이재희 선생은 자연의 원리와 원칙을 매우 중요시한다. 春夏秋冬과 風·寒·署·濕·燥·火의 변화가 인체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자연에서 얻은 지식을 한방에 응용하는 데 강좌의 초점을 맞춘다. 한의학은 상한론이나 금궤요략, 황제내경 등의 고전이 중요하지만 고전보다 한층 더 깊은 원리는 자연 속에 존재하고 있다고 믿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이런 이유로 그는 자연스럽게 인체를 소우주로 보고 인체에 나타나는 현상을 대자연의 현상과 비교하면서 추리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한의학을 강의한다. 다만 한의학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연의학인 한의학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초학자라도 한의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을 설명하고, 그 다음에 흔히 사용하는 91개 처방을 간추려서 상세한 해설을 덧붙이는 순서로 서술했다.

책의 내용 중에는 일본한의학의 연구성과를 인용한 부분이 간간이 엿보여 일본한방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자 이재희 씨의 저서로는 ‘도설한방진료요방’, ‘한방입문강좌’, ‘최신한방강좌’, ‘금궤요략상해’, ‘임상가의 한방(역)’ 등이 있다.

값 8만원(794쪽)
문의 033)745-887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