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사향 산지확인 시스템 가동
상태바
녹용·사향 산지확인 시스템 가동
  • 승인 2008.10.1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협 “한약 신뢰회복 위한 유일의 길”

한약재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한의사협회는 9일 “원산지 비롯해 제조 유통상의 이력 추적 가능한 ‘한약재 이력추적관리제도’를 고가한약인 녹용·사향에 대해 우선 실시하고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지관리가 불가능하므로 생산 단계에서는 통제는 어렵지만, 정상적으로 수입면장을 받고 통관절차를 거쳐 제조되는 한약재는 산지 및 유통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제조업소에서 녹용과 사향을 수입한 서류와 품질검사 합격증을 제시하면 한의협은 그 수량만큼의 이력추적라벨을 배부한다. 업체에서는 수입한 양 만큼에만 라벨을 붙여 판매할 수가 있다. 원산지가 다르거나 비공식적 루트를 통해 들어온 한약재에는 붙일 라벨이 없는 것이다. 특히, 가격이 매우 높고 위품이 많은 ‘사향’은 한의사협회 관계자가 직접 참관한 가운데 라벨부착 작업이 진행된다.

라벨은 위조방지라벨 전문 제조사인 파이스트엠파이어그룹코리아㈜에서 DNA잉크를 사용해 제조한 것으로 판별용액으로 그 자리에서 진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제품별로 인식번호가 기록돼 있어 인터넷을 통해 원산지와 유통 경로를 알 수 있다.
라벨은 한의사뿐만이 아니라 복약 설명서 또는 약 상자에 부착해 최종 소비자인 환자들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신뢰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한의협 이상운 약무이사는 “다소 비용 상승이 있더라도 한약이 신뢰받기 위해 갈 수밖에 없는 길”이라며 한의사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당부했다.
한의협은 ‘이력추적관리제도’라고 표현하고 있으나 ‘생산’과정 정보가 빠진 상태에서 정부가 2006년부터 농산물에 시작하고 있는 이 제도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고, 강제규정이 아니어서 얼마나 호응이 있을지 미지수라는 게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그러나 가장 큰 관건인 라벨 부착에 따른 가격 상승은 원가에 비해 그리 높지 않아, 녹용산지에 대한 의혹을 해소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보면 호응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시중에 유통되는 사향 중 80~90%가 위품이라는 말이 떠돌고 있는 가운데 라벨은 최소한 정식루트를 거쳐 수입됐고, 품질검사를 거친 것임을 확인시켜 줄 수 있다.

정부에서도 한약재의 품질관리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녹용·사향에 대한 이력추적라벨 부착은 시범사업 성격이 커 이번 사업을 계기로 품질인증 사업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한의협 김현수 회장은 “이력추적관리제도는 원산지를 비롯한 제조 및 유통상의 이력 추적이 가능함으로써, 국민들의 한약재에 대한 신뢰를 제고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이 제도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족의학신문 이제민 기자 jemin@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