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류봉하 신임 경희대 한방병원장
상태바
[인터뷰] 류봉하 신임 경희대 한방병원장
  • 승인 2008.08.1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병원경영 개선하고 한의학의 국민선호도 높일 터”

지난 7월 28일 한방병원의 대표격인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한방병원의 새로운 수장이 된 류봉하(59·한방병원 소화기내과·사진) 신임 한방병원장은 “병원을 비롯한 한의계가 경영이 어렵다보니 기쁜 마음보다는 걱정이 앞선다”면서도 “한방병원의 진료나 연구에 내실을 다지고 무엇보다 한의학에 대한 국민선호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지난 2003년 12대 병원장을 역임한 바 있는 류 원장은 이번 15대 병원장으로 재선임 된 이유에 대해 “확실한 이유야 임명권자가 알겠지만 현재 병원사정이 워낙 어렵기 때문에 과거의 경험을 살려 지금 환자 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을 개선하고 한방병원을 재도약시키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해석했다.

경희의료원을 한방병원의 메카라고 말하는 류 원장은 경희대 한의대의 전신인 동양의약대학 시절부터 현재까지 경희대 한방병원은 진료·교육·연구 등 모든 분야에서 중심 역할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한의학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 병원의 사명이자 역할이라고 했다.
그는 환자 수가 줄어들고 병원경영이 잘 안되면 교수들 사이에 불신임이나 위화감이 조성될 수 있어 조직의 화합과 단합된 분위기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류 원장은 한방병원장 재임기간 동안 환자들이 선호하는 한약의 다양한 제형개발에 역점을 둬 환자가 쉽게 복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신약·신치료법·신진단기기 개발에 비중을 둘 계획이라고 했다.
또 한방병원이 경희의료원 본관 전면 1층 배치를 위해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귀띔했다.

그는 “병원장을 맡아 개인적인 연구시간이 줄어들거나 잦은 회의들로 인해 건강관리 등 염려되는 면이 없지 않지만 이왕 직책을 맡은 이상 후배들과 제자들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한의학이 발전하는 데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류 원장은 무엇보다 매스컴보도나 시민단체들에 의한 한약에 대한 불신풍조들을 개선해 국민들한테 한걸음 더 가까이 가는 국민 속의 한의학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류 원장은 “개인적으로 우리의 한약이 조금 더 활성화됐으면 하는 소망이 있고, 또 침체된 한의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우리의 제자들이나 후진들이 함께 노력해주면 좋겠다”면서 “나아가 한의사들이 개업만을 생각하지 말고 한의학 관련 연구소나 한의학을 홍보할 수 있는 각종 언론매체, 해외에서도 한의학을 알리는 등 광범위하게 활동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고 했다.

한의사이던 조부와 부친의 영향으로 한의학에 입문해 1974년 경희대 한의대를 졸업하면서 경희대 한방병원에서 근무한 지 올해로 35년을 맞는 류 원장은 그동안 한방병원 응급실장·교육부장·진료부장 등을 거쳐 대통령 의료자문위원·한방내과학회 부회장·한방종양학회 고문 등을 두루 역임했고, 현재는 한약물연구소장·국방부 의료자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가족으로는 부인 이효숙(54) 씨와의 사이에 아들 둘을 뒀다.

민족의학신문 강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