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일 대구시한의사회 정책포럼 개최
상태바
7월 2일 대구시한의사회 정책포럼 개최
  • 승인 2008.06.2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중 FTA 한의계 대책 가속 페달 밟는다

한중FTA협상이 점차 가속도가 붙고 있는 가운데 피해의 직접적인 당사자가 될 한의계는 대책 마련에 발 벗고 나섰다. 한미FTA 비준문제가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면 현재 실무회의가 진행 중인 한중FTA협상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대통령은 지난 5월말 중국을 방문해 한중FTA협상을 시작하자고 제안한 바 있으며, 각급 학교의 이수학력을 상호 인정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해 양국간 인적 교류 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7월 4일에는 실무회의가 예정돼 있다.

한의계는 양해각서의 체결로 보건의료인력이 개방되는 것은 아니라면서도 언제 어떻게 장벽이 무너질지 모른다면서 우려하는 모습이다. 한의협의 한 관계자는 “보건의료인력은 국가마다 특수성이 있어 거의 대부분의 국가가 개방을 허용하지 않는 게 현실이어서 쉽게 개방되지 않는다는 믿음이 크지만 갈수록 중국경제의 영향력이 커지는 상황에서 공산품을 수출하기 위해 보건의료시장을 희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고 말해 상황이 매우 가변적임을 시사했다.

특히 올해 체결된 중국과 뉴질랜드 간 FTA협상에서 뉴질랜드가 200명을 쿼터제로 개방을 약속한 바 있어 한중FTA협상의 선례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에 따라 정부와 한의계 차원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정부와 한의계 등이 참여하는 한중FTA 대책위원회가 만들어진 데 이어 한의협 차원의 한중FTA대책위원회(위원장 김인범)도 만들어져 활동 중이다.

한중FTA협상이 코앞에 다가오면서 지역 차원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대구광역시한의사회(회장 배주환)가 대표적이다. 대구시한의사회 정책위원회(위원장 장현석)는 7월 2일 오후 8시 대구시한의사회 회관에서 한중FTA를 주제로 하는 정책포럼을 개최하기로 했다. 발표될 내용은 ▲한중FTA와 보건정책(변철식 한의학정책연구원장) ▲한중FTA의 대응방안(소재진 한의학정책연구원 수석연구원) ▲한중FTA와 한의사의 미래(김인범 한의협 부회장, 정경진 한의협 전 기획이사) 등이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