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도요법을 아시나요?(4·끝)
상태바
침도요법을 아시나요?(4·끝)
  • 승인 2008.04.0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 침도의학의 4대 기본이론은 침도요법의 精髓이며 基石이다. 침도의학의 모든 진료는 4대 기본이론에 입각해 진행된다.
침도요법이 광범위하게 임상에 도입된 후 각종 疑難病과 難治病들이 기적적으로 根治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얻게 된 원인은 4대기본이론에서 제시된 새로운 병인·병리학설에 입각하여 針刀閉合性수술을 적용하였기 때문이다.
4대 기본이론은 ‘①폐합성수술에 관한 이론 ②만성연조직손상성질병에 관한 새로운 병인·병리학설 ③골질증식병인에 관한 새로운 이론 ④경락실질에 관한 새로운 이론’이다. 여기서는 ‘①폐합성수술에 관한 이론’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 폐합성수술은 현대의학이 줄곧 추구하는 이상적인 시술이다. 만성연조직손상성질병의 근본원인인 4대병리변화, 즉 癒着, 攣縮, 瘢痕 및 堵塞의 병리상태는 針과 외과절개수술치료로 해결하기 힘들다.
따라서 만성연조직손상성질병은 오랫동안 東·西 두 의학이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였다. 침도폐합성수술은 이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발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前 세계침구연합회의 주석인 中國中醫科學硏究院 王雪苔교수는 “침도의학은 침구학과 외과수술학의 변연학과”라고 하였다.

■ 침도폐합성수술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盲視下에서 진행된다. 針刀醫學의 창시자인 朱漢章교수는 1970년대 맨발의사로 근무하던 중 목수의 탄발지를 치료하기 위해 침의 형태를 변형하였다.
그렇게 변형한 針(針刀)을 사용한 폐합성침도수술을 통해 당시 중국의 권위있는 內·外科의사들이 치료하지 못했던 목수의 변형된 손(갈퀴형태의 손)을 치료하였다.
그 후 만성연조직손상의 4대병리변화를 제기하고 이를 통해 ‘폐합성수술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였다. 침도폐합성수술이론은 微觀解剖學, 體表定位學, 立體解剖學, 動態解剖學, 針刺四步規則, 閉合性手術入路, 閉合性手術方法 및 閉合性手術器械(針刀)로 구성되었다. (세부 내용은 지면상 생략.)

■ 주한장 교수가 목수의 손을 치료한 방식에 의거해 개발된 탄발지(굴지근근건협착성건초염)의 침도요법은 다음과 같다.

<굴지근근건협착성건초염>

- 개요
굴지근근건협착성건초염(탄발지)은 수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발생하며 拇指, 示指 및 中指의 발병률이 높다. 손가락을 굴곡할 경우 彈響音이 발생하며 “탄발지”라고도 부른다.

- 해부
淺수지굴근건과 深수지굴근건은 腱鞘에 쌓여 있다. 건초외층은 건섬유초, 내층은 점액초(활액초)로 구성되었다. 건섬유초는 掌側심근막이 비대되어 형성된 管道로써 수지골관절낭 양측에 부착되어 근건의 고정과 윤활작용을 한다.
筋腱滑液鞘는 근건을 둘러싼 관으로써 벽층과 내층으로 구분되는데 내층은 근건을 둘러싸고 벽층은 건섬유초 내측면에 부착되어 있다. 활액초는 근건의 보호와 윤활작용을 한다.

- 병인병리

① 해부학적원인 : 병변의 호발부위가 장지관절掌側의 환형건초가 상대적으로 협착된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발병한다.

② 장기간 빈번한 수지굴신활동과 장골두掌側의 건초압박에 의하여 발병한다. 건초의 충혈과 부종은 점차 섬유화되며 건초비대를 발생한다. 건초비대로 인한 건초용적협착은 근건을 압박한다.
압박받은 筋腱은 중심이 가늘어지고 양측이 팽대된다. 팽대된 근건이 指關節을 굴곡할 때 협착된 건초를 통과하면서 “탄발음”을 발생한다.
만약 屈指할 때 팽창된 근건이 협착된 건초를 통과하지 못하면 수지는 屈·伸할 수 없는 교착상태에 처하게 된다.

- 임상증상

① 초기 : 발병이 완만하며 아침 기상 후 손가락의 활동이 불편하지만 활동 후 소실된다. 手指활동 후 손가락이나 손바닥에 疼痛이 발생한다.
② 중기 : 중수골골두장측동통, 압통, 피하결절 및 手指굴신기능장애가 발생하며 手指의 수동운동시 탄발음이 발생한다.
③ 후기 : 수지굴신활동이 제한되며 교착상태에 처한다. 피하결절은 더욱 커지고 압통이 현저하다.

- 치료<사진 참조>

① 指關節횡문경결 혹은 압통점을 침자점으로 선정한다. (定點)
② 침날방향은 근건의 주행방향과 평행으로(定向), 왼손엄지의 爪甲으로 통점을 압박하여(加壓分離) 골표면까지 침자한 다음 종·횡박리하며 경결이 있으면 절개박리한다. (刺入과 操作)
③ 시술 후 수지를 2~3회 굴신운동시킨다. (手法)

- 주의사항

■ 手指양측에 중요한 혈관과 신경이 통과하기 때문에 침자시 측면의 혈관과 신경을 손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手指의 側面 침자를 금한다.

굴지근근건협착성건초염은 임상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기존의 치료방법과 휴식으로는 완치되기 힘든 질환이지만 초기증상의 경우 1~2회 침도치료로 완치된다. 중기나 후기 유착의 정도가 심하고 손가락이 고착상태에 처해있을 경우에는 상태에 따라 침도치료기간이 연장되며 시술부위가 많아질 수 있다. <끝>

필자약력 : ▲원광대 한의대 졸(한의학박사) ▲원광대 한의대 겸림교수 역임 ▲충남 홍성 이영우한의원장(현) ▲대한침도학회장(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