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T₄ 합성억제, 항갑상선 효과 확인
상태바
[리포트] T₄ 합성억제, 항갑상선 효과 확인
  • 승인 2008.03.2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논문제목 : 그레이브스병의 대체 요법 - 한약(안전백호탕)의 임상적 효과 및 기전
■발표자 : 이병철, 강신익, 안영민, 두호경, 안세영(경희대 한의대 신계내과학교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인 그레이브스병은 자가면역질환이다.
한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의 여러 국가들에서는 그레이브스병의 일차 치료로 주로 항갑상선제가 선택된다. 그러나 메티마졸(methimazole;MMI), 프로필티오유라실(prophylthiouracil;PTU) 등과 같은 항갑상선제는 부작용 때문에 임상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최근에 발표자들은 항갑상선제에 부작용이 있는 그레이브스병 환자들이 안전백호탕(AJBHT) 치료를 통해 임상 증상이 개선되고 갑상선호르몬의 수치가 저하되었음을 보고하였다.
특히 안전백호탕은 메티마졸에 저항성이 있거나 갑상선의 메티마졸 흡수 과정에 손상이 있어 일반적인 메티마졸 용량에 대한 반응이 미흡한 그레이브스병 환자의 치료에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안전백호탕이 메티마졸과는 다른 기전으로 갑상선 과산화효소(TPO)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갑상선호르몬의 합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암시하지만, 아직까지 안전백호탕의 작용 기전을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저자들은 그레이브스병의 한약 치료제인 안전백호탕의 임상 효과 및 작용 기전을 조사하고자 임상 시험과 아울러 기초 실험 연구를 시행하였다.

안전백호탕은 갑상선 호르몬을 제어한다고 알려진 葛根과 黃芩을 위시하여 石膏·白芷·升麻·藁本·桔梗·甘草 등 8종의 약물로 구성된다.
먼저 임상시험으로 항갑상선제에 부작용이 있는 그레이브스병 환자에게 안전백호탕을 투여한 결과 T₃와 FT₄의 감소 및 TSH의 증가를 확인하였다(각각 T₃: p<0.0001, FT₄: p=0.0012, TSH: p=0.0370).

또한 실험 연구에서는 안전백호탕이 대조군에 비해 FRTL-5 세포의 증식, DNA 합성, cyclic AMP의 생산, T₄ 합성과 Tg mRNA 발현을 유의하게 억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안전백호탕이 cyclic AMP와 Tg의 발현을 조절하여 T₄ 합성을 억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안전백호탕은 항갑상선제에 부작용이 있는 그레이브스병 환자의 대체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단, 본 임상 시험은 위약 대조군이 없는 상태에서 항갑상선제에 부작용이 있는 비전형적인 그레이브스병 환자만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물론 비정상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보이는 환자와 2개월 이상의 wash out 기간을 거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제한적인 연구였음에도 불구하고, 임상 또는 실험 연구에서 뚜렷한 항갑상선 효과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향후에는 전형적인 그레이브스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대조 시험의 시행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정리 = 민족의학신문 이제민 기자 jemin@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