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도요법을 아시나요?③
상태바
침도요법을 아시나요?③
  • 승인 2008.03.2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 WHO는 癌과 心腦血管病 및 만성 연조직손상성질병을 세계적인 3대 난치병으로 규정하였다. 만성 연조직손상성질병이 난치병이 된 이유는 명확한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다양하게 제시된 치료방법이 있었으나 병인병리에 대한 기존의 이론으로는 뚜렷한 치료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 침도요법은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하고 임상을 통해 증명하였다는 면에서 매우 실제적인 요법이라 말할 수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내과나 외과처럼 침도과를 하나의 학과로 인정하고 있으며 의과대학 교재가 출판되었고 의대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침도요법은 침도의학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世界中醫藥學會聯合會 산하에 針刀專業委員會가 있어 체계적인 연구와 학술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침도의학을 창시한 朱漢章 교수는 06년 10월 타계하기 직전까지 학문연구에 몰두하였으며 그가 타계한 후 그의 학문정신 및 의료발전을 위한 연구정신을 계승하여 설립된 北京漢章針刀醫學硏究院은 침도병원, 침도의학서적출판, 학술교류, 국제교류, 침도의 개발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침도의학의 4대기본이론에 대한 이해와 해부학실습 및 침도실습을 진행한 한의사라면 누구나 명확한 치료효과와 높은 재현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형침도<사진>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 침날의 너비 : 0.8mm → 刺入할 경우 혈관·신경 및 주요장기의 손상을 쉽게 피할 수 있다.

- 침도침병 : 방향성이 있어 손잡이와 침날이 동일한 방향으로 체내의 침날방향을 쉽게 판정할 수 있다.

- 침도첨단 : 예리하며 강도가 일반침 보다 강해 병변조직을 신속히 절개·박리함과 동시에 휘어지지 않는다.

- 침체 : 직경이 1mm인 원주체로서 刺入할 경우 근육과 피부에 큰 손상이 없으며 작은 침구멍만 남기는데 수일 내에 허물없이 유합된다.

■ 임상에서 많이 보는 증상은 요통이다. 요통 중 침도요법의 ‘제3요추횡돌기증후군’은 아래와 같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침으로 치료가 가능하나 병의 경과가 길어 몇 년이나 몇 개월이 진행된 경우는 쉽게 치료되지 않는다. 이때 침도를 이용하여 유착된 부위와 경직된 부위를 시술하게 되면 즉시 호전된다.

<제3요추횡돌기증후군>

- 해부 : 요추횡돌기에는 많은 근육이 부착한다. (예, 횡돌간근, 횡돌극근, 대요근, 요방형근, 기립근 등) 횡돌기첨단에는 요륵인대가 부착하고 있다. L3횡돌기는 기타 요추의 횡돌기 보다 길고 운동폭도 크기 때문에 가해지는 힘 역시 크며 이 때문에 손상 받을 우려가 매우 높다.

- 병인병리 : 인체의 지속적이고 무리한 굴신운동은 L3횡돌기첨단에 부착한 요륵인대와 기립근을 마찰손상하며 횡돌기첨단과 유착된다. 이 병리변화의 반복은 점차 심한 요부굴신운동장애를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유착이 발생한 후 압통점은 L3횡돌기첨단에만 국한된다.

- 임상증상과 진단 : 중노동에 종사하는 청장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腰部의 一側 혹은 양측동통, 腰背强直, 久立과 久坐困難, 腰前屈障碍 및 步行困難으로 표현된다. 심한 경우 누워서 몸을 돌리기도 힘들다.
또 이 질환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요부외상 혹은 피로성 손상병력이 있으며 요통은 주된 증상으로 심한 경우에는 대퇴를 따라 膝平面 上까지 방사한다.
그러나 咳嗽 혹은 재채기 등 복부압력증가에 따라 악화되지는 않는다. 일측 혹은 양측 횡돌기첨단부위에 고정된 민감한 압통점이 있다.(제3요추횡돌기증후군의 특징) L3횡돌기첨단부위에서 筋性경결이 촉지 될 수도 있다.

- 침도치료<사진 참조> : 먼저 2.5~3% 요오드팅크로 피부를 소독한 다음 70% 알코올로 요오드팅크를 2회 닦는다. 그리고 시술부위 주위에 멸균포를 덮는다. 시술자는 멸균장갑을 끼고 침도를 잡는다.
進針四步規則에 의거해 먼저 L3횡돌기첨단압통점을 침자점으로 선정하며(定點), 침날방향을 인체종축과 일치하게하고(定向), 왼손엄지로 압통부위인 제3요추횡돌기첨단을 수직으로 누른다.
이때 환자의 체형과 肥瘦에 따라 골면은 쉽게 촉지되거나 둔탁하게 촉지된다(加壓分離). 침도를 왼손 손톱에 인접시켜 횡돌기첨단에 수직(약간 내측)으로 침자한다(刺入). 針尖이 골면에 도달한 다음 骨尖과 근육사이를 순통하도록 縱ㆍ橫剝離한다.
일반적으로 L3횡돌기는 L2극돌기와 L3극돌기의 棘間수평의 척주中線양측 25~ 30mm 되는 부위(보통 5cm 이내)를 기본적인 침자점으로 선정하며 체표에서 횡돌기골면까지의 깊이는 대략 30~50mm이다.
그러나 加壓分離할 경우 시술자의 누르는 힘의 차이와 체형, 肥瘦 및 퇴행성변화에 따라 약간씩 침자점과 침자심도는 변화될 수 있다. 침도시술 후 침구멍부위에 멸균밴드를 붙여 48시간 유지한다.

▶ 주의사항
- 시술시 침첨은 횡돌기첨단 골면을 이탈하지 말아야 한다.
- 시술한 후 2~5일부터 유착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腰部屈伸運動을 한다. <계속>

필자약력 : ▲원광대 한의대 졸 ▲대한침도학회 부회장 ▲世界中醫藥學會聯合會 針刀專業委員會 정회원 ▲현 경기 평택 통복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