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회장 후보 추가질의 및 답변] 기호 2번 유기덕
상태바
[한의협 회장 후보 추가질의 및 답변] 기호 2번 유기덕
  • 승인 2008.03.0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동네한의원 근거기반 확보에 주력”
한의약의 국가전략화로 제도적 인프라 구축

▲회장에 당선되면 가장 중점을 둬 추진하고자 하는 3가지 분야를 든다면?

=한의협의 목표는 이미 정해져있다고 본다.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것은 근간인 ‘동네한의원 살리기’다. 이것을 목표로 2년의 임기 동안 일상적 업무와 전략적으로 중요한 요충지를 선점해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한의사의 대통합은 통합적 리더쉽과 같다. 협회장이 지나치게 자주 바뀌다 보니, 한의계 전체에서 차지하는 한의협의 위상이 너무 낮아져 있다.

협회와 학회, 협회와 대학당국, 협회와 정치권, 협회와 행정당국의 한의약 관련 전문가들을 대통합적 관점에서 협회가 이끌고 뒷받침하여야 하는데, 이런 협회의 역할이 많이 무너져왔다는 것이 저의 생각이다. 노-장-청 간 한의사의 이해관계의 충돌이나 여러 상충되는 견해들을 대통합적 관점에서 정돈할 필요가 있다.
제도적 인프라 구축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법적, 제도적 취약점은 한의사의 권한 범위를 지나치게 축소시켜놓고 있고, 한의사와 한의약을 국가와 사회적으로 활용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다. 한의약을 국가 전략사업화 하는데 힘을 합쳐서 이러한 기반을 다져나가는 데에 협회 회무를 하루라도 게을리 할 수 없다.

치료 한의학으로서의 위상확립은 너무도 당연하다. 대중도 친숙하고 한의사도 친숙한 생활 한의학이 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진료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기초적인 질병치료 매뉴얼을 보급하고, 협회와 학회가 그것을 매년 업그레이드 시켜 나감으로써 공동사업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일반인을 위한 중풍해설서와 임상 한의사를 위한 매뉴얼을 만든 바 있다.
여기에 한약제제의 적극적 활용이 필요하다. 한약제제는 그 활용가치가 매우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한약제제에 대한 임상가의 불신과 한약제제 투약이 늘어나게 되는 환자부담금의 문제로 인해서 고사될 위기로 가고 있다.

▲보건복지부 직제에서 한방관련조직이 한의약정책관과 2개 과 형태로 살아남았다. 기존의 한방정책관과 비교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리고 한의약 발전을 담보해낼 수 있다고 보나?

=복지부 한의약 관련 부서는 예전의 보좌기구에서 사업기구로 바뀐 경우로 실무 공무원에게 의견을 구하면 더 명확해지는 문제다. 과거 정부조직에서 의사를 결정할 때 한의약은 별개의 조직으로 보아 실질적인 보건의료 관련 의사결정과정에서 배제되어 오히려 의사투입에 시일이 걸리고 문제점이 많았는데 현재는 보건복지가족부내의 정상적인 의사결정라인에 있기 때문에 다른 팀과 정책적 의견을 조율하고 투입하기가 훨씬 유리해져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통합조정 능력이 배가 되었다.

▲재임 중 업적으로 내세우는 g당 고시만으로는 부형제의 양을 줄일 수는 있지만 보험제도적 측면에서 쓰면 쓸수록 손해가 난다는 지적이 있는데…

=보험약 쓰면 쓸수록 손해난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질 좋은 보험약은 한의원 문턱을 낮추는 단초다. 한의사가 보험용 한약제제를 기피하게 된 데에는 부형제가 차지하는 것도 많다. 한약제제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임상 효율을 높일 수 없다. 향후 질 좋은 한약제제를 활용하기까지 넘어야할 과제는 아직 많지만, 변하지 않고 완고했던 한약제제에 관련한 기준이 바뀌었다는 것은 향후 발전전망을 높이는 사건이라고 자부한다.

▲전문의제도와 별개로 인정의제도를 추진하면서 종합진료과목 75학점, 세부진료과목 75학점으로 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세부진료과목 75학점으로 3년간의 전문의 수련과정을 상쇄할 수 있다고 보나?

=가칭 종합의학 과정은 5년 임상 경력에 연수교육 75학점을 추가한 과정이며 세부과목은 전문분야 1년 임상경력에 75과목을 추가하는 과정으로 의과의 세부인정의 1년 연수 과정으로 인증하는 것과 같다. 한의학의 종합의학적 특성을 감안 종합의학 과정을 전문의 과정에 준하는 과정으로 부여하고 세부과목은 세부과목 인정의에 준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

▲한의계가 시급히 의제화해야 하는 분야는 무엇이라고 보나?

=국가정책에서는 한의약 R&D 사업 속에서 동네한의원의 근거기반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겠고, 일차의료를 강화하는 건강보험의 문제를 푸는 것이 우선이다. 시민사회의 측면에서는 한약재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씻는 일이다. 내부적으로 ‘치료한의학’으로 자리잡아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한의협 재정은 빠듯하다. 회비수납율은 80%선에서 정체되고 회원의 회비저항도 만만찮다. 이 문제를 어떻게 풀 생각인가?

=한의협 재정이 취약하다. 이에 대해 정부의 정책연구개발 사업과 연계하여 중장기적 정책개발 사업을 진행하려 한다. 그것이 한의약 R&D 10개년 사업이다.
그 내용을 보면 제약회사에게 이득이 돌아가는 연구보다 동네한의원의 어려운 점에 초점을 맞춰 정책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향후 이런 성과들이 보이면, 협회 회무도 즉각적 활동을 위한 부문에 집약이 되리라 본다. 회원들의 회비 저항은 그런 관점에서 풀어야 할 것이다.

▲회무를 수행하자면 세력이 필요한데 강력한 집행부를 구성할 만큼 인재풀은 충분한가?

=한의사들의 유능함을 자신한다. akom이나 청빈협을 보면, 아이디어와 능력이 뛰어난 회원들을 많이 본다. 현재 전문성을 지닌 이사들과 신진 그룹들을 팀제화해 나가면서 장기적인 활동 인력풀을 만드는데 주력하겠다. 요즘의 한의협 회무는 성실성과 전문성을 모두 요구한다. 여기에 대해 오랫동안 반장부터 분회장, 협회 부회장, 학회장 등을 해온 상황이라 어떤 특정한 인재풀보다는 다양한 집단과 전문가들에게 친숙도가 있기 때문에 그런 집행진을 잘 구성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