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계도 대선후보관계자 초청행사 연다
상태바
한의계도 대선후보관계자 초청행사 연다
  • 승인 2007.11.16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12월 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서 개최

대선을 한달여 앞둔 상황에서 각 의료단체가 대선캠프 핵심관계자들을 초청하는 등 적극적인 공세에 나서는 가운데 한의계도 후보측 관계자 초청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한의협 최문석 부회장은 12월 8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의협 창립기념행사를 개최하면서 대선에 출마하는 각당의 후보나 정책관계자를 초청해 한의학관련 대선정책을 청취하고 한의계의 의견을 전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의사 700여명 정도가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의협은 5년전에도 창립기념행사에 대선후보관계자를 초청해 한의계의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이때 노무현 후보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가 참석해 치사를 했으며, 치사내용에 포함된 내용들은 이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등을 거쳐 상당부분 이행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선캠프관계자 초청행사 외에도 한의협은 대선정책을 수립해 각 정당에 전달하기 위한 준비를 거의 마쳤다.

한의협은 아직 후보가 확정되기 전이어서 각 정당의 대선공약이 불분명한 상태이기는 하지만 큰 틀의 방향이 나온 상태라고 보고 한의계와 정당의 요구를 결합한 공약을 마련했다.
특히 정부와 각 정당의 보건의료 발전방안이 의료의 산업화에 초점이 맞춰진 점을 감안해 한의협은 큰 틀에서 행정기구의 확대와 법제도의 개선, 한의학 R&D 투자의 증액을 요구하고 세부적으로는 건강보험 급여의 확대, 제형의 다양화 등을 요구한다는 복안이다.
한약과 한방의료기기의 개선은 한의학 R&D에 포함시켰다.

개별단체의 정책과는 별도로 한의협은 의협·치협·대약·간협 등의 단체와 함께 공동 아젠다 선정에도 부심하고 있다.
5개 단체는 한 단체라도 반대하면 폐기한다는 원칙을 정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각 당의 대선공약 발표는 후보등록이 끝나는 25일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 일류국가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이달 말쯤 모든 대선공약이 나갈 것이며 한의학관련 공약도 많이 들어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 이전에 나오는 선거공약은 건의수준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대통합민주신당 김진표 정책위의장도 “한방산업에 대한 방안도 잊지 않고 국가 전략산업에 포함시켜 한방산업 육성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내용뿐만 아니라 공약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한의계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최문석 부회장은 “회원의 의견을 수렴해 대선정책을 수립했고, 공약의 노출을 꺼리는 정당의 입장도 있어 회원들이 참여하는 별도의 토론모임을 개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의료시장개방시 대응수단으로 거론되는 주치의 등록제와 관련해서도 그는 “정부차원에서 강제되는 주치의등록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면서 “자율적인 의미의 단골한의사제는 인정의분과의 하나인 종합진료전문과로 포괄해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sjkim@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