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도훈의 키 성장클리닉(6·끝)
상태바
옥도훈의 키 성장클리닉(6·끝)
  • 승인 2007.11.0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6. 장극(어른 최대키) 예측법

사람의 키는 몇 살까지 자랄 수 있을까? 이에 대해 《황제내경》의 素問 上古天眞論에는 여자 21살, 남자 24살에 長極에 이른다고 되어 있다.
그렇다면 그 때의 키(장극키)는 얼마쯤 될까? 키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둔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의 하나이다.

장극키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1) 부모의 키로 계산하는 방법(가계 예측법),
2) 현재의 키와 월령 평균 남은 키를 더하는 방법,
3) 현재의 키와 체질, 신기변증으로 예측하는 방법,
4) 현재의 키와 손뼈 나이로 예측하는 방법,
5) 현재의 키와 발 뒷꿈치뼈 골밀도로 예측하는 방법 등이 있다.

1) 가계 예측법

(1) 부모평균 계산법(미국식)
▲계산법
아들 : 부와 모의 평균키 + 6.5cm
딸 : 부와 모의 평균키 - 6.5cm
▲적용 대상 ; 없음
▲필자 의견 ; 우리나라의 경우 부모 세대 보다 자식 세대의 키 평균이 3~5cm 더 커기 때문에 이 계산법은 실제 장극보다 작게 계산되기 쉽다.
이런 세대차에 따른 평균 장극키의 변화는 나라마다 차이가 있는데, 영국의 경우 20년 사이에 평균 장극키가 1~1.5cm 더 커졌다는 보고가 있으며 스위스의 경우는 같은 시기에 별 변화가 없었다는 보고도 있다.
일부에서 ‘미국식 계산법’으로 부르는 이 방법은 계산법의 출처나 근거가 모호하기 때문에 권장할만한 방법이 못된다.

(2) 부모평균 계산법(한국식)
▲계산법
아들 : 부와 모의 평균키 + 9cm
딸 : 부와 모의 평균키 - 3cm
▲적용 대상 ; 신기1기(남자 0~8세, 여자 0~7세). 특히 두 돌 이전.
▲필자 의견 ; 장극 평균키의 증가가 점차 더뎌지는 추세이므로 향후 5년 단위로 계산법을 바꾸어야 할 것임, 부모의 키는 가장 컸을 때의 키(장극키)가 아니라 현재의 키를 기준으로 한다(부모의 현재키는 가장 컸을 때보다 0.5~1cm 작아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임).

(3) 친탁-외탁구분 예측법
▲계산법
① 친탁인 경우 ; 아들 : 아빠키 + 3cm, 딸 : 아빠키 - 9cm
② 외탁인 경우 ; 아들 : 엄마키 + 15cm, 딸 : 엄마키 + 3cm
▲적용 대상 ; 신기 2기(남 8~16세, 여 7~ 14세) 또는 신기1기 특히 두 돌 이후.
▲필자 의견 ; 필자가 99년도에 간호대학 1년생 약 700명을 설문조사한 바에 의하면, 부모의 평균키, 친탁키 또는 외탁키와 비교해서 -2~5cm 이내인 학생이 약 65% 가량이었으며 나머지 35%는 부모키와 차이가 많이 나는 ‘돌연변이형’ 키였었다. 65%의 학생군 중에서도 대부분이 친탁이나 외탁으로 치우친 키였으며, 친탁도 외탁도 아니면서 부모 평균키에만 영향을 받은 경우는 극소수로 나타났었다.

2) 월령 평균키에 의한 예측법

▲계산법
남자 : 현재키 - 월령평균키 + 174cm
여자 : 현재키 - 월령평균키 + 162cm
※ 월령평균키는 본 연재 3회차(9월 17일자) <표> 참조.
▲적용 대상 ; 3돌 이후, 신기2기
▲필자 의견 ; 현재키 순위가 장극키 순위로 그대로 이어지는 경우가 드문 편인데, 그 가장 큰 원인은 천계지기(육체적 사춘기 시작시기)의 빠르고 늦음에 따라 성장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대상자에 대한 검사자료가 적을 때 간편하게 계산할 때 쓰일 수 있다.

3) 腎氣변증 예측법

▲계산법 ; 현재키 + 신기 남은키
※ 신기 남은키는 본 연재 5회차(10월 22일자) <표 2> 참조.
▲적용 대상 ; 천계지기 1년 전(신기2기 마지막 해)부터 천계지기 3년 후까지.
▲필자 의견 ; 이 예측법은 손뼈나이에 의한 계산방식(TW3)보다 더 정확하다고 여겨지며 천계지기 이전의 신기의 추정기법에 좀더 예민한 판단력이 필요하지만, 천계지기 이후는 판단이 훨씬 간편한 장점이 있다.

4) 손뼈나이에 의한 계산방식(TW System)

▲계산법 ; X-ray로 찍은 손목과 팔의 뼈(橈骨, 尺骨, 기타 짧은 뼈들)의 성숙도를 뼈나이(TW2)나 점수(TW3)로 계산해서, 그 평균 성숙도에서 평균 남은 키를 일정 비율로 환산해서 현재 키에 보태는 방식이다.
▲적용 대상 ; 만 4세 이후부터, 신기 2기, 천계지기 후 1년까지.
▲필자 의견 ; 이 방식은 유럽어린이들을 기준으로 자료가 만들어졌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X-ray를 활용해야하는 특성상 의사 그룹에서 연구되기 쉽지만, 이에 대한 자료가 정리발표된 것을 보지 못했다. 컴퓨터와 연결된 진찰기기를 이용해야하고 손바닥 뼈의 판독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간호인력 교육에도 많은 기간이 소요된다.

5) 뒷꿈치뼈 골밀도판독 예측법(초음파 이용법)

▲계산법 ; 초음파로 찍은 발 뒷꿈치 뼈의 골밀도 성숙도를 계산해서, 그 평균 성숙도에서 평균 남은 키를 일정 비율로 환산해서 현재 키에 보태는 방식이다.
▲적용 대상 ; 신기 2기, 천계지기후 2년까지.
▲필자 의견 ; 이 방식은 초음파기기의 활용이라는 점에서 한의사의 이용이 자유롭다. 검사와 판독에 시간이 다소 소요되고, 어린 아이의 경우 검사 도중에 움직이기 때문에 검사자체가 불가능한 편이다. 반면 초음파를 이용하면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는 포인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진단과 치료계획수립에 큰 도움이 된다. <끝>

필자 후기 : 6회에 걸쳐 성장클리닉의 진찰기법 특히 진단이나 예측과 관련한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진찰기법 중 직접 시술하는 기법이나, 자료관련기법이라도 검증되지 못한 부분들은 다음에 기회있는대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치료기법이나 상담 설명을 위한 지식은 필자의 저서 <아자아자 키크자, 학원사 刊>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필자약력 : ▲경희대 한의대 졸업(한의학박사) ▲경기도한의사회 부회장, 강남하나한방병원장 역임 ▲경기 산본 OK나라한의원 대표원장(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