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비평] 우리 아이를 위한 마인드파워
상태바
[도서비평] 우리 아이를 위한 마인드파워
  • 승인 2007.09.1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최고의 자원은 마음과 생각

‘존 키호’는 세계적인 강연자이자 작가로서 마인드 파워 프로그램을 완성하여 대중 강의 및 기업 컨설팅을 하고 있다. 그의 저서 ‘마인드 파워’는 마음과 의식관련 자기계발서의 고전으로 인정받고 있다. 공저자 ‘낸시 피셔’는 교육자로서 어린이를 위한 마인드파워 프로그램의 공동개발자이다.
사랑하는 자녀들을 위해서 많은 시간 힘든 일을 하면서도 기꺼이 견디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하지만 그토록 많은 시간과 노력, 정성을 기울이면서도 과연 아이들에게 최선의 것을 주고 있는지는 확신할 수 없다.

아이들에게 최고, 최선의 자원은 마음과 생각이다. 순수한 어린이들의 세계에서 생각은 가장 큰 힘을 갖는다. 생각은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그들의 태도, 습관, 개성, 인격, 관계, 성취, 가치관 등등의 모두가 생각과 의식의 산물이다.
‘아이의 미래를 바꿔주는 마음의 사용설명서’라는 부제처럼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고 다스리는 통찰과 지혜가 곳곳에 녹아 있다. 말의 힘은 강력하다. 부모들이 자주하는 말은 자녀의 마음속에 밑그림을 그리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올바른 말, 긍정적으로 사용하는 말은 높은 자부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심어준다. 우리 자신과 자녀를 똑같이 소중하게 대하고 지혜롭게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올바른 본보기를 보이는 것은 비전과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하지만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다. 행동뿐만 아니라 습관적인 생각과 믿음도 매일같이 아이들에게 전이된다. 좋든 나쁘든 우리의 역할들은 아이들에게 스며든다. 아이들을 바꾸려하기보다는 우리를 바꾸는 것이 먼저일 수 있다. 마음에 긍정적인 생각들을 녹음시켜라. ‘나는 건강하고 튼튼하다. 나는 소중하다. 나는 00을 잘한다. 나는 친구를 잘 사귄다. 나는 운이 좋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다.’ 등등의 자기 암시적 다짐들을 적어서 눈에 띄는 곳에 붙이고 자주 읽고 암송하면 자성예언이 되어 그대로 실현되는 경향이 있다.

결심만 하면 어떤 목표든 이루어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믿고 실천하도록 자녀를 키운다면 부모로서 성공하는 것이고 자녀에게 최고의 축복을 선사하는 것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 시각화 기법으로 마음에 비전을 심어라. 아이는 칭찬을 먹고 자란다. 아이들의 특별함과 소중함을 인정하고 평범한 행동들도 진심을 담아서 자주, 늘 칭찬하라.

모든 문제에는 해결책이 있다. 문제를 통해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보도록 하라. 약이나 기타 치료방법들은 조금 도울 뿐이다. 우리 몸은 저절로, 스스로 치유된다. 아이의 건강의식을 증진시켜라. 건강을 축하하고, 건강함에 대한 보상을 하라. 아이들은 부모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건강하다. 건강함을 믿고 감사하라. 자신을 지키면서 낯선 사람들과도 잘 친해지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늘 친절을 실천하여 아이들에게 우정의 본보기를 제시하라.
아이를 잘 키우는 것은 결국 우리가 잘 사는 것이다. 새로운 지혜와 통찰의 단서들을 찾기 위해 마음과 생각, 의식의 숲을 산책해보자. <값 8천9백원>

신홍근
서울 마포구 평화한의원장, 대한한방최면의학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