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안면침, 그 얼굴에 미소를(5)
상태바
미소안면침, 그 얼굴에 미소를(5)
  • 승인 2007.08.17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中醫주름침은 부위별 자침법 제시 부족”

□ 주름치료에 대한 중의학의 침구법과 한의학의 미소안면침 □

2006년 미국 뉴욕에서 WABC 뉴스에 “Forget Botox, Try Acupuncture!”라는 기사가 나갔다. 그 기사의 주제는 ‘Zing Zhang’이라는 뉴욕의 중의사가 침술로 주름을 제거한다는 내용이었다.
서양의학이 발달한 미국에 안색개선이나 주름에 대해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녀는 주름치료에 관한 효과적인 대안으로 침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유명인사가 된 것이다.

그녀가 제시한 침술방법은 자신의 저서 “Anti-Aging Therapy”와 “A comprehensive handbook for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Facial Rejuvenation”을 통해 보면, 서양의학과 다르게 인체의 전신 음양의 조화를 중요하게 하고, 氣血의 순환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그 치료 내용을 살펴본다면 한약, 마사지, 기공, 식사요법, 생활 개선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활용하고 있고, 침에 대해서는 안면부에 있는 印堂 위 1촌 穴, 관료, 地倉 및 承漿 과 주름이 있는 阿是穴 부위 등의 국소적인 자침방법과 陽明經과 膀胱經을 遠位取穴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치료방법은 서양의학에서 비수술적인 요법이 주로 피부 세포를 파괴해서 새로운 조직생성을 유발하거나 보톡스나 필러처럼 인공적으로 피부아래의 근육을 단단하게 하는 방법과는 달리 인체 전체의 상태를 개선해서 피부를 좋아지게 하는 방법으로 한의학적인 관점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침 이외의 보조적 수단을 사용하고 있으며, 치료방법에 대해서 세부 주름별로 구체적인 자침법에 대한 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미소안면침과는 다르다 할 수 있다.

미소안면침은 두부를 지나는 국소적인 경혈들을 자극해서 기혈순환을 촉진시켜주면서, 해당 부위의 근육을 자극해 주는 방법을 이용한다. 서양의학적으로 볼 때, 진피층에는 피부의 힘과 긴장과 수축을 조절하는 콜라겐, elastic fibers와 혈관, 신경, 선조직, 모낭 등이 분포해 있다.
노화로 인해 혈액공급이 진피층에 부족해지면 콜라겐 조직이 손상받고, elastic fibers가 탄력을 잃게 되면 피부의 힘이 약해지고, 새로운 조직이 줄어들어 주름이 생기는 것이다. 미소안면침은 피부에 직접적인 자침을 통해 국소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줌으로써 지속적으로 주름 개선효과를 유발하는 것이다.

주름유발의 또 다른 주요 인자는 안면 근육의 쇠약으로 근육이 약화되면 피부의 탄력과 지지력도 약해지기 때문이다.
미소안면침은 주름을 유발하는 각각의 근육들에 대한 개별적인 자침방법을 통해 근육의 균형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한의학적인 氣血의 운행을 조절하여 전신 기능의 회복을 꾀하면서 국소적 근육에서 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이다.

중의학에서 미용과 주름에 대한 침치료는 인민위생출판사에서 출판된 “針灸美容與美形”의 내용을 통해서 살펴보면, 치료원칙은 養生과 예방을 목표로 扶正祛邪, 調整陰陽, 疏通經絡, 調理氣血과 調節臟腑를 들고 있다.
각론에 들어가서 여러 질환별로 體針法, 艾灸法, 耳針法, 한약, 한약 外敷法, 약선법과 안마법을 제시하고 있다.

안면피부노화를 치료하는 혈위는 百會, 印堂, 太陽, 관료, 上關, 頰車, 承漿의 근위취혈과 關元, 合谷, 足三里, 三陰交의 원위취혈을 기본으로 腎精虛衰할 때는 腎兪, 命門, 志室, 膏황兪, 太溪를 자침하고, 脾胃不足한 경우에는 脾兪, 胃兪, 中脘, 章門을 자침하고, 氣滯血瘀일 경우 전中, 奇門, 膈兪, 肝兪, 血海를 자침한다.

안면피부주름을 치료하는 침법은 阿是穴과 함께 百會, 承漿, 大椎, 合谷, 足三里를 들고 있고, 腎精不足일 경우 關元, 腎兪, 命門, 太溪혈을 추가하고, 氣血虛損인 경우 膈兪, 脾兪, 胃兪, 氣海를 추가하고, 肝鬱氣滯일 경우는 전中, 奇門, 陽陵泉, 太衝혈을 추가로 자침하였다.
여기서 阿是穴을 자침하는 것은 주름의 가장 깊은 곳과 얕은 곳을 平刺法으로 자침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주름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예방이 중요하지만, 큰 주름의 치료는 침법이 위주가 되고, 작은 주름은 안마법이 위주가 되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중의학의 주름침법은 혈위 위주의 국소부위 치료와 비위기능, 신기능을 조절하는 원위부 혈위의 치료를 기본으로 삼고 있으며, 그 외 안마법과 한약치료를 기본으로 한의학의 기본원칙에 충실하게 치료원칙을 삼고 있었다.

하지만, 각론에서 안면 주름 전체에 대한 치료법을 제시할 뿐 각 부위별 자침방법에 대한 서술은 없어서 실제 임상에 적용하기는 미흡한 부분이 있다.
미소안면침법에는 안면근육 전체적 균형을 중시하지만, 특징적인 주름에 대하여 부위별 자침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일단 기본적인 자침법에 의해 자침하면 얼굴이 전체적으로 리프팅이 되고 작고 탄탄해진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특히 두드러진 주름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각각의 근육을 더 집중적으로 치료하는데, 예를 들면 이마 주름은 전두근과 측두근이 위주가 되고, 미간주름은 전두근은 물론, 추미근과 안륜근을 위주로 치료해야 하고, 팔자주름은 구륜근, 관골근, 상순거근, 광경근 등이 위주가 되는 치료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실제 임상 적용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미소안면침을 사용하면서 한의학적인 정체관점에서 본 인체 전신의 기혈순환과 장부의 균형을 지키는 방법을 병행한다면 앞으로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계속>

문의 : psalm1971@naver.com (한의YES학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