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안면침, 그 얼굴에 미소를(4)
상태바
미소안면침, 그 얼굴에 미소를(4)
  • 승인 2007.08.10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해부학적 근육상태개선, 서양 미용침보다 우수”

□ 서양에서의 미용침(Cosmetic Acupuncture) 현황 □

최근 한의계는 침을 통한 항노화치료와 주름개선, 얼굴 윤곽 조정, 피부치료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1~2년 전부터 침만으로 한방 미용이나 성형 치료를 한다고 표방하는 한의원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필자는 서양에서는 침을 이용하여 미용이나 얼굴 성형을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알아 본 결과를 지면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대표적 논문 검색 데이터베이스인 Pubmed를 통해 Cosmetic이나 Facial Rejuvenation Acupuncture로 검색한 결과 1건의 논문만이 검색되었다(Li Y. Facial cosmetic massage. J Tradit Chin Med. 1990;10(3):219-21).
그러나 이 논문의 내용은 중국에서 마사지에 관해 연구한 것으로 현재까지 서양에서의 미용침에 대해 연구한 논문은 거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국내의 경우 여러 논문 데이터 베이스로 미용침 또는 안면침을 검색하였으나 해당되는 논문은 찾을 수 없었다.

인터넷에서 웹페이지를 검색해 본 결과, Google에서는 Cosmetic Acupuncture로 약 191만 건이 검색되었는데 미국과 영국에서 대부분을 게시하였다.
내용을 일일이 나열하는 것은 지면 사정상 어렵지만, 대부분 서양의 의사나 침구사의 개인클리닉에서 게시한 광고성 내용이 많았으며 미용침의 적응증과 장점에 대한 것이었다.
단순히 웹페이지 수치만으로 임상에서 얼마나 많이 미용침이 시술되고 있는지 살피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그래도 이는 국내의 대표적인 포털사이트인 Naver에서 검색된 약 14만 건보다는 10배 이상이나 많은 수치이다.

필자가 금년 5월에 영국에서 만난 서양의 한 유명한 미용침 강사는 강의경력이 약 20년 가까이 된다. 최소한 서양에서는 이미 20여년 전부터, 아마도 서양에 침이 본격적으로 소개된 1970년대 후반부터 경제 사정이 우리나라나 중국보다 훨씬 나았던 서양인들의 수요에 맞춰 임상에서 개발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여러 한의사들이 주름을 없애는 미용침 등을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은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보다 젊어 보이는 것이 경쟁력인 사회에 진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서양의 학회에서는 미용침이 어떻게 강연되고 있는가?
ICMART(Internationall Council of Medical Acupuncture and Related Techniques)는 유럽과 미주 지역의 Medical Doctor들을 중심으로 침 치료에 관련된 임상 연구 학술회의로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지난 6월 1일부터 3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007년 회의가 열렸고 필자도 여기에 참석하였다.

이번 회의는 Art, Evidence and Challenges라는 주제 하에 개최되었는데 미용침 연수 강좌는 별도의 참가비를 내야 했으며, 소회의실에서 약 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강사는 스리랑카계 독일인이었는데 2시간 중 30분 정도 시연이 있었다. 수강자들은 어느 혈이 좋더라 하는 강사의 말을 열심히 받아 적고 있었으나 시연 전후 호전도는 알아보기 어려웠다.
또한 너무나 짧은 강의 시간인지라 강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것 같았으나 바닥에까지 앉아 듣는 참여자의 열의는 대단하였다.

지난해 11월 22일부터 26일까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는 WFAS(World Federation of Acupuncture and Moxibustion Societies) International Symposium of Acupuncture가 개최되었다.
필자는 참여하지 못하였으나 동료 연구자의 경험에 의하면 이틀간의 워크숍은 미용노화방지침(Aesthetic and Anti-Aging Acupuncture)을 주제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워크숍 동안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여 주로 어떤 혈 자리를 어느 증에 쓴다는 대증 요법 위주의 강의였다고 한다.

다음으로 서양에서 미용침에 관련된 서적을 살펴보았다.
현재까지 미용침에 관한 서적은 그리 많지 않은데 대표적인 서적으로 중국계 미국인인 Ping Zhang이 지은 A Comprehensive Handbook for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Facial Rejuvenation이 있다.
이 책에서는 호침 뿐만 아니라 이침, 한약, 지압, 부항, 괄사(刮사), 뜸 등을 정리해 놓았다. Ping Zhang이 책에서 밝힌 미용침의 적응증으로는 주름, 이중턱, 처진 얼굴, 처진 눈, 다크 서클, 얼굴반점, 검버섯, 부은 눈 등이 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미소안면침은 이상에서 알아 본 서양의 기존의 Cosmetic Acupuncture의 침법과 내용상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는 해부학적으로 근육을 변형, 직접적으로 얼굴의 형태를 바꿔주는 효과가 미소안면침에서는 추가됐다는 점이다.

즉 미소안면침은 총체적으로 해부학적인 근육 상태를 개선, 주름을 비롯한 안면의 이상 상태를 바로잡는다. 미소안면침은 해부학적인 이해에 기반하여 침 자극을 주어 근육 형태를 바로잡아 준다. 또한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서양의 Cosmetic Acupuncture 침법보다 미소안면침의 침법이 효과면에서 우수하였다.
향후 학계나 임상가의 지속적인 관심하에 새로운 침법의 효과를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