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안면침, 그 얼굴에 미소를(3)
상태바
미소안면침, 그 얼굴에 미소를(3)
  • 승인 2007.07.2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氣血소통과 津液대사촉진으로 주름과 안색 개선

□ 미소안면침의 작용원리에 대한 소고 □

요즘 우리 사회를 보면 얼짱이니, 童顔이니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얼굴에 무척이나 신경을 쓰고 있다. 사실 거울 앞에 비친 자신의 얼굴이 늘 부은 듯하고 푸석푸석해 보이거나, 눈 밑에는 피부가 처지고, 양미간과 이마에는 주름이 깊이 파이고, 툭 튀어나온 광대뼈에다 각진 턱 그야말로 젊었을 때 균형 잡힌 모습은 어느 듯 사라져 버린 자신을 보게 되면 기분 좋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다 보니 보톡스 주사, 피부미용, 경락마사지, 성형수술 등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를 쓰고 있다. 한의학에서도 여러 방향으로 연구하고 시술하고 있지만, 오늘은 얼굴의 주름은 물론 탄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미소안면침에 대한 원리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피부 노화의 대표적인 증상인 주름은 피부의 내인성 노화, 광노화, 혹은 얼굴 표정근의 만성적인 수축과 이완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인성 노화에 의한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진피층이 위축되고 피하지방층이 감소되므로 미세주름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광노화에 의한 주름은 햇볕에 노출되는 부위에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서 비정상적인 탄력섬유상 물질이 축적되므로 피부가 가죽같이 두터워지면서 느슨해지므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얼굴 표정근의 만성적인 수축과 이완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 주름은 내인성 노화나 광노화에 의해서 발생되는 주름과는 달리 특징적으로 눈가나 이마, 미간, 입 주위, 코 등과 같이 감정표현과 관련된 부위에 집중되어 나타난다.

안면의 긴장은 조기 안면노화의 일차적인 원인이 되고 이러한 안면의 노화와 긴장은 근육의 단축으로 발생된다. 근육의 단축은 신경전도에 불균형을 초래하는데 이런 불균형이 압통으로 나타나서 안면근육에 탄력을 떨어지게 한다.
그러므로 턱 주위의 긴장을 정상화시키게 되면 다른 근육과 조화를 이루면서 근육이 부드럽게 균형을 이루면서 움직이게 되므로 안색은 물론 얼굴의 주름이 제거되고 탄력을 유지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측두하악관절(Temporomandibular joint; TMJ)과 관련된 근육은 얼굴의 균형을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소안면침의 기본시술은 얼굴전체를 관장하는 근육인 흉쇄유돌근을 시작으로, 이개근, 측두근을 시술하고 전두근, 광경근, 교근, 외측익돌근의 순서로 근육에 자침하게 된다. 자침의 방향과 심도는 주름의 형태와 얼굴의 윤곽상태에 따라서 근육의 결을 따라 자침하거나 근육의 결에 직각이 되도록 자침을 하고, 수기는 주로 제삽법을 사용하며 단자를 하거나 유침하게 된다.
미소안면침의 효과는 얼굴의 피부를 리프팅하거나, 축소하거나, 부풀어 오르게 해 주므로 주름개선은 물론 안색을 개선시켜 주는 것으로 보인다.

미소안면침 시술에 있어 기본 근육인 흉쇄유돌근은 눈, 코, 입, 귀 등 얼굴 전체를 관장하는 근육으로, 측두골의 유양돌기에 붙어서 두개골을 움직이게 하는 작용을 한다.
안면의 근육들은 좌우의 균형을 이루면서 수축운동을 하는데 흉쇄유돌근에 불균형이 나타나게 되면 두개골과 TMJ에 불균형을 일으키게 된다. 귀를 지지해주는 이개근이나 측두근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얼굴이 처지게 된다.
측두근의 불균형은 하악골을 편위시켜 얼굴의 윤곽을 비틀리게 하고 편측의 지속적인 긴장은 TMJ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측두근은 교근과 함께 하악골을 거상하는 역할을 하므로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근육에 지속적인 긴장을 야기 시키게 된다.

전두근은 눈썹을 올리고 이마에 주름이 잡히게 하는 근육으로 상부 안면부의 표정과 주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근은 하루 평균 1천회에서 2천회 정도 반복적으로 턱 운동을 하기 때문에 근 긴장이 흔히 유발되는 근육이다.
광경근은 빰과 턱 주변의 주름은 물론 목주름과도 관련이 있는 근육이다. 외측익돌근의 긴장은 TMJ의 디스크 위치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근육들의 긴장은 얼굴의 불균형은 물론 통증과 자율신경계의 이상을 초래하고, 국소적인 허혈상태를 유발하게 된다.

이상으로 볼 때 미소안면침의 작용원리는 크게 보면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미소안면침이 TMJ와 관련된 근육은 물론 얼굴의 표정을 짓게 하는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므로 얼굴의 불균형을 조정시켜 주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는 미소안면침이 안면부의 혈류를 개선시키므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콜라겐의 재생을 촉진하므로 피부주름은 물론 안색을 윤택하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의학적으로도 안색과 피부의 상태는 氣와 血과 津液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氣, 血과 津液은 경락을 통해서 전신으로 운행 되는데, 우선 氣의 소통이 원활해야 血과 津液이 원활하게 소통되므로 안면부 근육이나 경혈에 자침을 하는 미소안면침은 氣血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津液대사를 촉진시키므로 주름과 안색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미소안면침은 얼굴의 불균형을 개선시키므로 두통, 어지럼증, 탈모, 어깨와 목의 통증, 비염, 집중력 저하로 학습 및 업무능률이 떨어질 때도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미소안면침은 표정근육에 의해서 생긴 주름에 대해 국소적인 근육억제를 유도하는 보톡스 요법과는 달리 안면의 불균형을 조정시켜 주므로 안면부의 문제는 물론 전신의 기능 부조화를 조절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 하겠다.

미소안면침을 시술할 때에는 자침되는 부위를 철저하게 소독해야 한다. 특히 두피가 있는 측두부를 자침할 경우에는 자침 후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얼굴부위를 자침할 경우에는 쉽게 출혈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특히 측두근 부위를 자침할 경우에는 측두동맥을, 흉쇄유돌근 부위를 자침할 경우엔 외경정맥을 반드시 피하여 자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흉쇄유돌근의 하부 근육을 자침할 경우에는 기흉이 발생되지 않도록 자침깊이를 조절해야 한다.

다음 호 예고 : 서양의 피부미용침법과 미소안면침(서정철 대구한의대 교수)

문의 : psalm1971@naver.com (한의YES학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