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책위’를 ‘의료일원화 국민연대’로 개칭
상태바
의협, ‘대책위’를 ‘의료일원화 국민연대’로 개칭
  • 승인 2007.04.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의료일원화 필요성 알리기 주력”
“한의계, 보다 성숙한 대응논리 개발해야”

대한의사협회가 ‘의료일원화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유용상)를 ‘의료일원화국민연대’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민들에게 일원화의 필요성을 알리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의협은 22일 있은 제59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의료일원화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것”을 결의함에 따라 일원화를 매개로 한 한·양방간의 공방은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날 총회에서 이상명 의협 기획이사는 “앞으로의 일원화 사업은 한의약으로 인한 피해 사례를 국민들에게 계속 알리는 반면 현대의학에서 수용할 수 있는 것은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대한의학회에서도 “한의학회와의 교류를 통해 한의학에 대한 이해를 높여갈 계획”이라며 “의대 교과과정에 한의학을 포함시키는 방향을 검토 중이다”고 밝혀 IMS와 같은 유사 한방의료행위를 둘러싼 한·양방간의 갈등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여진다.

한의계의 한 관계자는 “양의계가 한의학을 폄하하는 차원이 아니라 의료일원화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이해시키는 방향으로 전환할 경우 국민들의 호응을 얻기 쉬울 것”이라며 “한의계는 양의계가 주장하는 의료일원화 이면에 숨겨진 의도를 어떻게 끄집어 낼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양의학에 대한 의학적 이해와 한·양의계간의 갈등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은 ‘의료일원화’는 무조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손쉽게 받을 수 있는 제도로만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의료일원화국민연대’는 이번에 의협이 갑자기 들고 나온 것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에 기획됐던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해 1월 김한배 호남대 행정학과 교수를 대표로 110명이 참여해 비영리 민간단체인 ‘의료일원화국민연대’를 구성했고 “올해 봄부터 입법을 위한 공론화를 진행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양·한방 의료의 일원화를 추진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 한다”는 일원화연대는 “현대의학과 한의학으로 나뉘어 있는 것은 대단히 비합리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의료일원화의 문제는 의료계와 한의계, 정부, 정치권에만 맡길 경우 이해관계의 충돌과 감정적 대립으로 합리적이고 원만한 추진이 어렵다”며 “시민사회가 나서서 완충적인 역할을 마련하면서 합리적인 대안과 담론을 진행해 시민들의 동참과 호응 속에 제도정착을 원만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혀 이번 의협의 계획가 궤를 같이한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의료일원화 반대’를 공론으로 삼고 있는 한의계는 이에 대한 보다 성숙한 논리 개발과 한의학 발전을 위해 보완돼야 할 제도에 관한 연구 및 이를 국민들에게 알리려는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민족의학신문 이제민 기자 jemin@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