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비평] 시간을 마스터 하는 법
상태바
[도서비평] 시간을 마스터 하는 법
  • 승인 2007.02.1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성공으로 인도하는 시간관리기술 가이드

인적자원개발회사 ‘브라이언 트레이시 인터내셔널’의 회장이자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이며 동기부여 전문 강사인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시간과 목표, 삶에 대한 통찰과 지혜, 경험이 녹아 있는 역작으로 원제는 “Time Power”이다.

멋진 삶과 성공은 탁월한 시간관리의 결과이고, 시간관리는 선택의 문제이다. 우리는 삶의 매순간마다 효율성과 비효율성을 선택하며 살아간다.
핵심적이고 가치가 높은 것에 집중하기를 선택하거나, 인생에 별 도움이 안 되는 지엽적이고 가치가 낮은 것들에 시간을 허비하기를 스스로 선택하고 그 결과를 자신의 삶에서 얻게 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명확성이고,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모호함이다. 시간관리의 핵심도 명확성에서 출발한다. 간절한 소망, 명확한 비전, 분명한 목표와 실천 계획은 훌륭한 시간관리의 초석이자 첫 걸음이다.
자신의 소망과 핵심가치의 순서를 명확히 하고, 매주, 매월, 매해의 목표와 3년, 5년, 10년, 20년, 30년, 평생의 목표목록을 작성하고 매시간, 매일 집중하고 조직화하고 실천하고 수정하고 다시 실천한다.

우선순위와 후위순위를 구분하는 것도 시간관리의 중요한 부분인데, 가치의 순위와 명확성에 따라 달라진다.
즉, 가치관이 명확해야 우선순위도 명확해진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매일 열심히 일하지만, 자신의 가치순위 및 진정한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
그 결과로 삶의 질과 성취의 만족도가 그다지 높지 않다. 훌륭한 리더는 제대로 된 일을 집중해서 하고, 보통의 사람들은 제대로인지 아닌지는 간과하고 단지 일을 제대로 하고자 할 뿐이다.

우선순위에 따라 무언가를 좀 더 하거나, 새로 시작해야 한다. 동시에 후위순위에 따라 무언가는 줄이거나, 아예 그만 두어야 한다. 지금 당장 불필요한 무언가를 멈추는 그 만큼, 내 시간과 삶을 통제할 수 있다.
어떤 일을 한다는 것은 다른 어떤 일은 하지 않는다는 ‘배타적 선택 법칙’이 시간 효율성을 제고하는 기본이다. 가치관에 근거한 최우선순위에 집중할 때 자신의 삶에서 최대의 것을 얻고, 무한한 에너지, 열정, 자존감을 느낀다. 기운이 솟고 자신감이 넘치고 황홀해진다.

반면 낮은 우선순위의 일을 한다면 많은 시간을 들여도 기쁨과 만족은 적고, 하루를 마칠 때마다 피곤하고 스트레스는 쌓이고 낙담하고 불행해진다.
일을 하기 전에, 시간을 쓰기 전에 잠시 생각하고 행동한다. 무관한 일보다 관련된 일, 급한 일보다는 중요한 일, 쉽고 재미있는 일이나 소일꺼리 보다는 장기적인 성과를 가져 오는 일을 더 많이 더 자주 더 오래 선택한다.

종합적이고 균형 잡힌 삶을 위해서는 시간관리의 철학과 장기적인 시야가 필요하다.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옥스퍼드나 캠브리지 대학에 등록신청을 하는 것이 영국 상류층의 전통이다. 18~20년은 고사하고 1~2년 앞도 못 보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사람도 많다.
사회경제적 사다리의 상부 층은 장기적 시간관을 갖고 있다. 사회경제적 사다리가 아래로 내려 갈수록 시간관은 더 짧아진다. 장기적으로 보고,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절제와 훌륭한 인격을 연마하고, 짧은 시간이라도 목숨처럼 여기고 돈처럼 관리하라.

시간에 관한 이기주의자가 되고,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높은 수준의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유지하고, 잘 먹고, 잘 쉬고, 자녀에게 시간의 위력을 가르치고 역할모델이 되어라.
시간관리는 인생관리이다. 훈련과 반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최고 가치의 기술이다. 시간관리는 매일, 매시간 실행해야 할 삶의 방식이다. 탁월한 시간관리기술을 실천하면 한계는 없다. <값 2만8천원>

신홍근(서울 마포구 평화한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