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원 설치·운영에 내정간섭 말라”
상태바
“한전원 설치·운영에 내정간섭 말라”
  • 승인 2007.01.1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전원 둘러싼 한·양 기싸움 팽배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이하 한전원) 설립과 관련해 의사 지부회가 특별위를 가동하고 감시체계에 돌입한다는 입장을 발표한데 대해 경남 한의사회에서는 이를 ‘내정간접’이라 규정, 규탄하는 성명서로 맞대응하는 등 양측의 기싸움이 수면위에서 전개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의사회는 지난 8일 부산롯데호텔에서 한전원 설립 관련 대책회의를 개최, ‘부산대 한전원 의료일원화특별대책위원회(공동대표·해당 의사회 회장)’를 구성하고 한전원 설립철회와 의료일원화가 진행되도록 감시체계에 돌입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서 한전원 및 의료일원화에 대해 ▲정부의 정책입안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정책대안 제시 ▲의료계의 대외적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최대한 행사 할 것임을 밝혔다.
이에 경상남도 한의사회(회장 윤진구)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한의학 육성 정책 일환으로 시행된 한전원 설치와 운영은 교육부·복지부·한의사협회·부산대에서 고민할 문제이지 지부의사회에서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아울러 “한의학 발전의 주체는 한의학계에 있으며, 한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은 한의학 발전의 토대가 되어야 한다”는 한의계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의사회의 이 같은 움직임이 알려지자 한의계 인사들은 한전원 설립 이후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한의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전원은 한의학 교육·연구를 선도하는 모델이 되기 때문에 초기 세팅 형태에 따라 한전원의 향배가 결정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한전원이 안정적인 운영권에 들어설 때까지 한의계의 특별한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특히 한전원을 실제적으로 드라이브하게 될 한전원장 및 교수 선임 문제에서부터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대한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한의계의 합리적인 의견과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귀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민족의학신문 오진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