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및 학술대회
2019년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추계학술대회
icon 민족의학신문사
icon 2019-11-13 09:10:21  |   icon 조회: 1557
첨부이미지
2019년도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추계학술대회

☉ 일 시: 2019년 11월 24일 (일요일)
☉ 장 소: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 9층 대강당
☉ 주 제: 트라우마의 이해와 임상
☉ 주 최: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www.onp.or.kr)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장,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강형원입니다.
먼저, 11월의 바쁘신 와중에 2019년 대한한방신경정신과 추계학술대회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학회는 각종 사고 사건의 홍수 속에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트라우마’ 문제를 임상적으로 그리고 학술적으로 준비하여 ‘트라우마의 이해와 임상’이라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최근 반가운 소식 중에 저희 학회를 중심으로 제출되었던, 한의학 경락이론에 기반을 둔 ‘경혈 자극을 통한 감정자유기법(Emotional Freedom Technique using Acupuncture Points Tapping)’이 한의의료기술 중 최초로 신의료기술에 등재되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환자를 대상으로 부정적 감정 해소 등 증상을 개선하는데 있어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를 위해 수고해주신 경희대 정선용 교수님과 학회 교수님들께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유용한 한의 치료기술들이 연속적으로 신의료기술로 등재되길 기대해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신의료기술로 등재된 감정자유기법의 대상 질환인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임상적 활용을 중심으로 강의가 준비되었습니다.

먼저 첫 번째 세션에서는 내년 정년을 맞이하시는 정대규 교수님이 의 특별강의로 ‘신경정신과에서 보는 방약합편의 재해석’에 대해 특별 강의를 해주시겠습니다.
이어서, 이번에 신의료기술로 등재된 ‘감정자유기법의 임상적용’에 대해, 그리고 ‘PTSD와 M&L심리치료“에 대한 강의가 이어집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재난 트라우마에 대한 이침적용”과 “트라우마 및 스트레스 관련 한약물치료”에 대한 강좌를 통해 임상현장에서 트라우마 환자에 대한 침, 한약 치료가 소개될 것입니다.

세 번째 섹션에서는 증례발표와 토론을 통해 2개의 실질적인 임상케이스가 소개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오늘 강의를 준비해주시고 전달해주는 발표자분들의 열의와 성의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아무쪼록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계기로 한방신경정신과 전문분야의 충분한 지식과 이해가 전달되고, 트라우마로 인해 고통 받는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선생님들의 한의학 임상진료에 있어서의 전문성을 충분히 확보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 11
대한한방신경정신과학회 회장 강 형 원
2019-11-13 09:10:21
1.215.17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