惠庵의 墓所에 대한 연구
상태바
惠庵의 墓所에 대한 연구
  • 승인 2021.06.19 05: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춘, 서정철, 최순화

한기춘, 서정철, 최순화

mjmedi@mjmedi.com


임상한의사 3인이 연구한 황도순, 황도연(84) 최종회

Ⅰ. 서론

한의계에서 醫聖이라고 일컬어지는 龜巖 許浚의 묘소는 경기도 파주에서 발견되어 사단법인 허준기념사업회가 허준 묘소 탐방 및 추모제를 매년 치르며 그 업적을 기리고 있다. 그러나 한의계에 또 다른 업적을 남긴 惠庵 黃道淳(개명 후 黃度淵)의 墓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필자는 현재까지 여러모로 惠庵의 후손을 수소문하여 보았으나 찾을 수가 없었다. 惠庵의 墓所를 찾고자 하는 염원에서 그 출발점으로 족보인 <昌原黃氏世譜>를 연대별로 살펴보면서 묘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惠庵 묘소의 옛 지명과 오늘날의 지명을 찾은 결과를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Ⅱ. 본론

1. <昌原黃氏世譜>의 黃度淵 墓所

黃度淵의 墓所에 대해 <昌原黃氏世譜> 丙午譜(1906년), 戊戌譜(1958년), 戊寅譜(1999년)에는 모두 “墓在先塋慈親墓側乾坐合窆”이라고 적혀 있다(그림 1). 여기서 乾坐란 묏자리의 방향으로 乾方 곧 北西方을 등진 坐向을 말한다. 한편 <昌原黃氏世譜> 중 가장 오래된 판본인 辛亥譜(1851년)에는 黃道淳이 보이지 않고, 더구나 그의 父 黃鍾鉉, 祖父 黃綦仲, 曾祖父 黃仁贊, 高祖父 黃彬의 이름도 보이지 않는다(민족의학신문 2019.08.17.자 참조).

 

2. 黃度淵의 先塋

惠庵의 高祖父 黃彬의 묘소에 대해 <昌原黃氏世譜> 丙午譜(1906년)에는 “墓在稷山二北面子坐”로 되어 있고, 曾祖父 黃仁贊의 묘소는 “墓在楊州長水院大定洞乾坐”라고 기록되어 있다(그림 1). 여기서 子坐란 묏자리의 방향으로 곧 南方을 말한다

3. 長水院 大定洞의 위치

曾祖父 黃仁贊의 묘소로 언급된 楊州의 長水院에 대한 고지도상 위치는 大正7년(1918년) 朝鮮總督府에서 작성한 朝鮮全圖一覽表(朝鮮土地調査局測量)五万分一의 議政府편에 나타나 있다,1) 長水院의 현위치는 오늘날 의정부시 호원동에 해당한다(그림 2).

 

그러나 大定洞에 대해서는 많은 고지도를 살펴보아도 아직까지 관련된 기록을 찾을 수 없었다.

 

Ⅲ. 고찰

조선시대에 楊州에 長水院이라는 院이 있었다.2) 長水院은 회룡사 계곡에 있는 구바위소(沼)에서부터 삼형제소(沼)까지 물이 길게 흐른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3) 일제 강점기 朝鮮總督府에서는 전국의 행정구역을 정비하면서 당시 지명을 거의 대부분 개정하였는데, 2~3개의 里를 합치되 통합되는 지역의 이름 중 한 글자씩을 따서 새로운 지명을 정하는 방식으로 하였다.3) 즉, 본래는 虎洞·樓院里·長水院里였던 것을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柴芚面 虎院里로 통합하였다.2) 여기서 柴芚面은 본래 柴北谷面과 芚夜面이었는데 한 글자씩 따서 柴芚이라 하고, 마찬가지로 虎院里는 虎洞과 長水院에서 한 글자씩 따서 虎院이라 한 것이다.3) 조선시대 전자문화지도 시스템에 의하면 고지도에 표시된 長水院의 현 위치는 위도와 경도를 고려해 보면 그림 2의 별표와 같다.4)

보통 우리나라와 같이 유교문화권의 나라에서는 어느 조상의 묘소를 찾기 위해서는 후손을 수소문하면 대개 묘소는 찾지 못하더라도 口傳을 통해 족적이라도 파악할 수 있는 편이다. 그러나 惠庵의 경우 현재까지 기록물이나 저서로만 그를 접할 수 있을 뿐이다. 이렇게 된 가장 큰 이유는 惠庵에게는 자식으로 黃泌秀 뿐이었고, 黃泌秀에게는 자식이 없어 조카가 繼子하게 되면서 이후 집안에서 墓祭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라 추측된다.

그동안의 연구 결과 惠庵의 墓所는 先塋인 長水院에 있으며 오늘날 의정부시 호원동에 해당한다. 현재 이 지역에는 여타 도시와 비슷하게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어 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묘소가 훼손되거나 亡失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도시개발이 되기 전에 惠庵의 墓所에 대한 조사 및 연구가 진행되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크게 남는 대목이다.

필자는 수년간 惠庵의 족보인 <昌原黃氏世譜>를 출판된 역순으로 살펴보면서 언젠가 이루어질 혜암기념사업회(가칭)의 초석이 되기 위하여 현재까지 惠庵의 墓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향후 惠庵의 墓所를 찾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기를 고대한다.

 

Ⅳ. 결론

1. 惠庵의 墓所는 <昌原黃氏世譜>를 살펴보면 先塋인 長水院에 있다.

2. 惠庵의 先塋이 있었다는 長水院은 문헌상 오늘날 의정부시 호원동에 해당한다.

 

* 그동안 읽어 주신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참고문헌

1. 朝鮮全圖一覽表(朝鮮土地調査局測量)五万分一, 朝鮮總督府. 大正五年(1916년)

2. 의정부시사편찬위원회, 議政府市史2, 2014:239.

3.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 한국지명유래집: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중부편, 2008:131, 149.

4. http://www.atlaskorea.org/historymap.web/IdxMap.do?method=JM#

 

한기춘·서정철·최순화 / mc맥한의원·우리경희한의원·보광한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6-19 15:29:04
@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1-06-19 15:28:30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왜곡.
http://blog.daum.net/macmaca/3131

윤진한 2021-06-19 15:27:32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제사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