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의술 살리기’ 전국 조직화
상태바
‘민중의술 살리기’ 전국 조직화
  • 승인 2006.04.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29일 여의도서 국민운동연합 결성대회

지난해 9월 부산·울산·경남연합을 시작으로 세몰이를 시작한 ‘민중의술살리기 연합’이 전국 조직으로 확대된다.
민중의술 측은 29일 서울 여의도 시민공원에서 ‘민중의술살리기 국민운동연합’을 결성한다고 밝혔다.
주최 측은 “이날은 ‘세계의술 중흥의 날’로 민중의술인들의 단결된 모습을 보여 주는 대동한마당이 펼쳐질 것”이라며 “국내외의 민중인술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잔치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목적인 민중의술 합법화 쟁취를 위해 한마음 한 뜻을 모으는 역사적인 이 행사가 성공적으로 치러지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해 이번 행사를 계기로 이들은 자신들이 주장하는 ‘의료제도의 대개혁’을 본격화 할 것임을 밝혔다.
민중의료연합은 부산·울산·경남, 서울·경기, 대구·경북에 이어 지난 3월에는 광주·전남연합을 결한 바 있다.
주최측은 이날 행사에 2만명 이상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산재해 있는 불법의료모임들이 단체를 결성하는 형태로 시작한 이들은 이미 침·뜸·부항·사혈·약초·봉침·기공 등의 분야에서 학술분과를 만들어 운영하며 일반인을 교육하고 있다.
또 자원봉사를 빌미로 불법의료행위를 공공연히 자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이 같은 행태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여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한의협 정경진 기획이사는 “불법의료를 조장하고, 의료질서 체계를 혼란시킬 목적의 단체가 국회 앞에서 대규모 행사를 연다는 것이 의료현실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며 “의료는 사람의 생명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단순한 기술이 아닌 만큼 의료 행위를 폄하하는 오만을 버리고 의료는 의료인에게 맡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이사는 “불법의료가 개인 수준이 아니라 세력화하고 있다는 것에 한의계는 주목해 적극 대응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도 보건의료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범죄라는 차원에서 더 이상 관망에 그치는 식의 직무유기를 계속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의협은 한방의료와 관련된 불법 의료행위의 확대·조직화에 대해 정부만 바라보는 소극적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불법의료행위 증거 확보 등을 업무로 하는 별도의 조직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민중의술살리기 연합 측은 “한약에만 주력하고 있는 한의사가 민족의술을 독점하고 침·뜸·부항·사혈·수기요법 등은 소홀히 해 이러한 시술들이 민중의술로 자리 잡게 됐다”며 “병 잘 고치는 의술을 중심으로 의료 체계를 정비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