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서울대한의대 고수 입장 철회
상태바
한의협, 서울대한의대 고수 입장 철회
  • 승인 2005.09.0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협, 서울대한의대 고수 입장 철회
서울대 포함한 지방국립대 2,3곳 설립론으로 선회

서울대내 한의대 설치를 고수하던 한의협이 지방국립대내 한의대 설치를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그간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의협은 지난 8월 30일 열린 중앙이사회에서 국립대한의대에 관한 문제를 안건으로 다룬 결과 “서울대학교를 포함한 지방국립대학내에 한의대를 조속히 설치할 것”을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이다.

김삼태 한의협 기획이사는 “서울대를 포함한 국립대 2,3곳에 한의대 설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면서 “기존 정원내에서 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이사는 “당사자인 서울대가 거부하는 바람에 한의대를 설치하려던 한의협이 노력이 쉽지 않았다”고 입장 전환의 배경을 설명했다.

한의계 관계자들은 한의협의 결정이 기존의 서울대한의대 설립론을 완전히 포기한 것이 아니지만 내용상 지방국립대내 한의대에 설립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지금까지 한의협은 최환영 집행부에서 서울대를 포함한 지방국립대내 한의대 설치론을 주장하다가 안재규 집행부에 들어 서울대에만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변경된 바 있다. 서울대내 설립론은 정부가 ‘세계 최고수준의 한의대’ 설립을 공약하고, 그 대학이 서울대라고 말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논의됐다.

그러나 서울대 의대측에서 의대내 연구과정 설치를 주장하고, 한의계는 서울대내 한의학과 설립 주장을 제기하면서 조정안으로 국립대한의대론으로 절충되는 양상을 보였다.

한의계 내에서도 서울대 한의대 고수론과 선 지방대한의대 설립 후 서울대한의대 설립론이 맞서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다 정운찬 서울대 총장이 서울대내 한의대 설립 논의 불가 방침을 밝히고 난 뒤 한의계의 여론은 지방대한의대 설립론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간 양상을 띠었다. 물론 지방대라도 재정여건이 좋고, 한의학에 대한 관심과 육성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었다.

한의협의 지방대 한의대 설립 허용 방침에 접한 한의계 관계자들은 “위상이 떨어지는 국립대라도 국립대는 국립대”라면서 한의협의 판단을 애써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면서도 최종 결론을 내리기 전에 좀더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주문했다. 서울대한의대 문제를 추진했던 전임 모 이사는 “한의협이 지방국립한의대를 OK하는 순간 한의협의 손을 떠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한의협이 한번 반응을 보이는 순간 한의협은 대학 선정에 개입할 수 없는 상황으로 빨려들어 간다는 게 그의 우려다. 또한 대학 선정이 늦어지다 보면 대학 간 경쟁이 치열해져 선정 자체가 늦어지거나 선정이 번복되는 사태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나아가 성급히 추진할 경우 연구비 지원이나 교수진 선발 등의 분야에서 서울대에 준하는 사후 지원을 받을 수 없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지방국립대에 한의대가 설립될 경우 과거의 선례에 비추어 사립한의대가 없는 시․도가 우선 고려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국립대한의대 문제는 서울대에 설치하든 지방국립대에 설치하든 집행부의 판단의 문제이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는 지방국립대에 설립되더라도 서울대내 한의대를 설치하기 위한 교두보라는 원칙과 최소한의 요건을 충족한 국립대라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게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한의사들의 한결같은 생각이다.

한편 한의협은 이 문제를 차기 전국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로 결정한 바 있어 다음 열리는 전국이사회에서 한 번 더 걸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