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대의원 총회 갑론을박속 유회
상태바
[속보]대의원 총회 갑론을박속 유회
  • 승인 2005.03.2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정관 이사회안 따로, 총회분과위안 따로 ‘갑론을박’
한의협 정기총회,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자동 유회

한의협 제50회 정기대의원총회가 안건심의도중 의결정족수가 부족해 유회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세 번째 안건인 ‘정관 및 시행세칙 개정과 규칙 제정에 관한 건’으로 회장 선출방식을 현행 정관대로 하기로 표결처리한 데 이어 나머지 조항을 축조심의하기로 하고 하나하나 심의하던 중 12조(임원)까지를 협회안대로 처리했으나 제25조(대의원 선출)의 중앙대의원 정원을 둘러싼 논란을 벌이다 오후 8시 10분경 의사정족수가 부족하다는 사실이 중앙감사에 의해 확인됐다. 의사정족수는 131명인 데 비해 재석대의원은 위임자를 포함하여 124명밖에 되지 않은 것이다. 이에 따라 나머지 정관조항을 포함하여 이후 의안인 예산결산안 등 모든 의안 논의가 중단된 채 현안정책 대책의 건을 논의하다 의장이 9시에 유회를 선포하면서 총회는 자동 폐회됐다.

총회의 유회는 점심식사후 2부 첫 순서인 의안상정을 둘러싼 논란이 시작되면서 예고됐다. 논란은 전국이사회의 세 번째 상정의안이었던 ‘수석부회장 사표처리의 건’이 의장 직권으로 삭제된 문제가 발단이 되었다. 전날 ‘토의안건 및 법령 및 정관에 대한 심의분과위원회’에 참가한 대의원들은 “이사회에서 결의한 안건을 왜 심의분과위에 올리지 않았느냐”, “의장 직권으로 전국이사회에서 부의한 안건을 삭제할 수 있는 근거가 뭐냐”면서 의장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경은호 수석부회장은 사표 제출 배경을 설명하고 만장일치로 세번째 안건(수석부회장 사표수리건)을 의안으로 채택하지 않기로 결의해 겨우 수습됐다. 그러나 안건 문제가 마무리됐을 때가 오후 4시를 넘기고 있었다. 안건확정에 무려 50분을 소모한 것이다.

이어서 실시된 정․부의장 선출과 감사선출이 잇따르면서 주어진 시간을 더욱 갉아먹었다. 정․부의장 선거는 선출방법을 정관대로 하기로 함에 따라 구두호천에 의한 상위 3명을 선출하는 선거규정을 적용하여 투표를 실시하고, 감사선출은 배수공천에 의한 무기명비밀투표로 다수득표자 순으로 2배수를 선출하고 이어서 7명(동수득표자 2명 포함)을 상대로 3명을 최종 선출하는 감사단 선거규정상 두 번의 표결을 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연됐다.

총회 의장에는 득표순에 따라 의장에 홍순봉, 부의장에 서대현, 윤배영 씨가 당선됐으며 감사에는 최영성, 한윤승, 이승교(득표순) 씨가 선임됐다.

총회 전부터 대의원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의장단과 감사단 선거가 끝난 데다가 이어 진행된 정관 개정의 건에서 직선제안이 부결되자 실망한 대의원들의 이석율이 눈에 띌 정도로 급증하다 급기야는 의사정족수 부족이라는 사태를 맞은 것이다.

총회가 유회되자 남아 있던 대의원들은 유회의 원인을 다양하게 분석했다. 가장 큰 원인으로 대의원들은 이사회가 만든 정관개정안과 총회 분과위원회가 제출한 안이 현격하게 차이를 드러내면서 대의원들을 혼란에 빠트린 데 있다고 지적했다. 총회분과위원회에 참석했던 대의원들은 집행부가 분과위 활동의 전문성과 대표성을 인정하지 않는다면서 반발했다. 반면에 집행부측 입장에 동조하는 대의원들은 집행부의 정관개정안을 일부 대의원들이 하루밤새 논의해 뜯어고친 개정안을 토대로 심의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반발한 것이다. 결국 총회 분과위원회의 위상이 도마에 오른 셈이다.

집행부의 한 임원은 “분과위 활동을 막을 수는 없지만 의욕을 너무 앞세운 나머지 주어진 권한을 과도하게 행사한 것도 유회의 빌미가 됐다”고 평가했다. 다른 한 관계자도 “과거에는 총회분과위에서 논의하더라도 집행부 입장을 인정해줬다”면서 “이번에는 분위기가 매우 달랐다”고 말했다.
집행부도 이번 유회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자신의 필요성만 앞세웠지 분과위원회에 나와 대의원들을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은 것이다. 더욱이 정관개정안을 논의해서 집행부안을 마련하는 데까지 보름이 채 걸리지 않은 데다가 공청회 등 여론을 수렴하는 절차를 생략해 스스로 개정안의 정합성과 설득력을 떨어뜨리지 않았는지 뒤돌아봐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더욱이 이번 총회는 대의기구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대의원들이 조직적으로 활동함으로써 대의원총회가 양극화됐는데도 조정기제가 없었고, 회원들도 잇따른 한의계 현안을 대처하는 집행부의 소극적 태도에 실망한 나머지 중앙회무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무관심으로 바뀜으로써 갈등 고조에 일조하였다.

한의계는 이번 총회 유회사태를 계기로 가깝게는 총회운영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으며, 멀게는 회원의 욕구불만의 근본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또한 예산안의 승인을 받지못해 4월1일부터 시작되는 새 회계연도 사업집행에 상당한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여 후유증은 꽤 오래 갈 것으로 보인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