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달맞이꽃 뿌리-배암차즈기에서 면역관문차단 효능 확인
상태바
한약재 달맞이꽃 뿌리-배암차즈기에서 면역관문차단 효능 확인
  • 승인 2024.03.13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의학연, 2건의 관련 연구성과 국제전문학술지 게재
◇(왼쪽부터)달맞이꽃 뿌리, 배암차즈기.
◇(왼쪽부터)달맞이꽃 뿌리, 배암차즈기.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암세포가 면역체계를 속여 면역체계로부터의 공격을 회피하려는 것을 차단하고 이를 정상적으로 활성화시켜 암을 치료하는 면역관문차단제는 치료효과는 우수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큰 분자량으로 종양 투과성이 낮으며 긴 반감기로 면역과민 부작용이 지속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새로운 후보물질이 필요한 상황에 한의학연구원에서 한약재인 달맞이꽃 뿌리와 배암차즈기에서 면역관문차단 효능을 확인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한의기술응용센터  정환석 박사 연구팀이 한의소재 천연물 ‘달맞이꽃 뿌리’와 ‘배암차즈기’에서 새로운 면역관문차단제 후보물질을 찾았다고 13일 밝혔다.

◇(왼쪽부터)정환석, 이은지, 한정호 연구원.
◇(왼쪽부터)정환석, 이은지, 한정호 연구원.

이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 ‘Phytomedicine’(파이토메디슨, 제1저자 이은지, IF 7.9)과 ‘Andtioxidants’(안티옥시던츠, 제1저자 한정호, IF 7.0)에 2024년 1월 17일, 2024년 2월 18일에 각각 게재됐다.(논문①: Uncovering the colorectal cancer immunotherapeutic potential: Evening primrose(Oenothera biennis) root extract and its active compound oenothein B targeting the PD-1/PD-L1 blockade(달맞이꽃 관련), (논문②: Cosmosiin Induces Apoptosis in Colorectal Cancer by Inhibiting PD-L1 Expression and Inducing ROS(배암차즈기 관련)

연구팀은 기존 면역관문차단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치료제를 찾아내기 위해 수년간 오이풀, 복분자 등과 같은 친숙한 한의소재로부터 후보물질을 발굴해 왔다. 

이번에 발표한 2건의 연구에서는 ‘달맞이꽃뿌리’와 ‘배암차즈기’의 추출물과 주성분의 효능을 검증하고, 이러한 성과를 각각 특허로 등록했다.

먼저 대장암 동물모델에서 달맞이꽃 뿌리 추출물과 그 주성분인 오에노데인B(Oenothein B)가 면역체계를 조절하고 면역세포를 정상적으로 활성화하는 것을 확인했다.

달맞이꽃 뿌리에서 분리 정제한 주요 활성 성분인 오에노데인 B는 면역관문에 중요한 표적인 인간 PD-L1 단백질과 결합력이 높았다. 이는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매출 1위인 항체 기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결합력만큼 우수하다고 한다. 

또한, 오에노데인 B와 임상 대장암 항암제와의 병용투여에 의한 종양면역 증가 효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오에노데인 B가 천연물 유래 저분자 기반 면역관문차단제 후보물질로서 임상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장암 세포주를 활용해 배암차즈기 추출물과 주성분인 코스모신(Cosmosiin)의 효능을 확인했다.

대장암 세포주와 T세포를 함께 배양한 후 위 성분 투여 시, 대조군 대비 150~200% 더 면역기능이 활성화되고 3종의 암세포주에서 약 50% 이상 암세포 생존율이 감소했다.

기존 약물과는 달리 면역세포를 억제하는 분자인 PD-L1 발현을 억제하여 T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후속연구를 기대하고 있다.

정환석 박사는 “우리에게 친숙한 한의소재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냈다”라며 “앞으로도 한의과학을 통해 암과 같은 심각한 사회적 질환의 해결책을 찾고, 인류 보건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