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HAVEST] 졸업 후 임상 및 공중보건의 시작하는 원장님을 위한 기초 강의 추천
상태바
[월간 HAVEST] 졸업 후 임상 및 공중보건의 시작하는 원장님을 위한 기초 강의 추천
  • 승인 2024.02.11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베스트

하베스트

mjmedi@mjmedi.com


지난 1월, 한의사 국가고시를 마친 예비 한의사들이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있다. 이번 2월호에서는 졸업 후 바로 임상을 시작하는 신규 한의사들을 위해 길잡이가 될 2개의 강의를 소개한다. 막 임상에 나와 어떤 공부와 강의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때 아래 강의로 포문을 열어보시라. 내게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그 기준을 제시해주고 기초를 재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글-사진 하베스트>

 

#1. (공중보건의 복무 시 꼭 알아야 할) 고령층의 근골격계 질환과 관련 지식 (강사: 오승준)

<고령층의 근골격계 질환과 관련 지식 (강사: 오승준)>은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인 오승준 한의사가 졸업 후 바로 공중보건의 복무를 시작하는 한의사들을 대상으로 제작한 알짜배기 2시간 강의이다. 본 강의를 통해 일차 진료 시 필요한 근골격계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응급상황 대비 및 상위병원 전원을 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미리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다.


총 5개의 강의, 전체 약 2시간으로 ‘공중보건의 가기 전에 이것만큼은 알고 가자’를 표방하는 강의다. 노인 환자가 대다수인 공중보건의 특성상 노인 환자 치료 시 주의해야 할 점과 경험자의 실용적인 팁들이 곳곳에 담겨있다. 본 강의의 가장 큰 장점은 지식의 단순 나열이 아닌 여러 가지 케이스들을 통해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예후 판단은 어떤 기준점을 두고 할 것인지, 이에 따라 티칭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고령층에서 주의해야 할 낙상으로 인한 요추 손상, 두통과 뇌혈관질환 감별, 흔히 겪는 하지부 질환, 다양한 골절 사례 등을 다룬다. 더불어, 고령층에서 자주 이뤄지는 무릎 및 요추 수술과 시술에 대한 부분까지 소개하고 설명함으로써 더 정확한 환자 상태에 대한 파악을 가능하게 한다. 본 강의는 다양한 케이스를 통해 충분한 간접 경험을 제공해서 근골격계의 기본을 다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공중보건의 복무 전 임상경험이 부족해 진료가 막막한 분, 신규 한의사 중 고령층 환자들의 가장 기초를 알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2. 한방내과학 개념잡기 (강사: 이제원)

<한방내과학 개념잡기 (강사: 이제원)>은 한방내과 전문의인 이제원 한의사가 제작한 ‘한방내과학 길라잡이’와 같은 강의이다. 임상에 첫걸음을 뗀 신규한의사뿐만 아니라 한방내과학 전공을 고려하고 있는 한의사, 진단의 기본이 되는 한방내과학을 더 알고 싶은 한의과대학 학생까지 효과적인 한방내과학 학습을 위해 길을 제시해 주는 강의이다. 

 

총 5개의 강의, 전체 약 1시간 40분 강의로 강의 제목처럼 ‘한방내과학 개념잡기’의 최적화된 강의이다. 본 강의는 개론에 해당하는 강의로 내과학 및 한방내과학에 대한 기초 개념을 세우고 싶은 분에게 가장 추천할 수 있다. 내과학의 기본 요소와 개념을 시작으로 각 개념들이 한방내과적 임상추론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한다. 본 강의의 가장 큰 특징은 한방내과학 학습법의 큰 숲을 보여주어 최종 목표인 임상 역량을 기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과 방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 있다. 

 

본 강의를 통해 한의학이 가지는 강점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어떻게 한의사로서 한방 내과학을 임상에 적용하고 연마할지 내과학 공부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또한, 실제 임상에서 임상추론이 익숙하지 않을 때 어떤 점들을 보충하고 어떤 장치를 활용하면 좋을지 등 실용적인 팁들을 제시한다. 한방내과학의 기초부터 닦고 싶은 한의대생, 신규 한의사로 한방내과학 공부의 골격을 잡고 싶은 분, 임상을 시작했지만 아직 한방내과학의 임상 활용이 어려운 분에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