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관·이한결 교수팀, 심적환 한약의 ‘뇌혈관질환’ 치료 효과 확인
상태바
문상관·이한결 교수팀, 심적환 한약의 ‘뇌혈관질환’ 치료 효과 확인
  • 승인 2024.01.0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약제제, 뇌혈관 질환 치료 및 예방 대안 될 수 있다는 근거 마련”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약인 심적환이 뇌혈관 질환 치료 및 예방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근거가 마련됐다.  

경희대한방병원 중풍뇌질환센터 문상관·이한결 교수팀은 한약 심적환이 뇌혈관질환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대한한의학회지 12월호 영문판에 게재됐다. 

◇(왼쪽부터)문상관-이한결 교수.
◇(왼쪽부터)문상관-이한결 교수.

문상관·이한결 교수팀은 건강한 성인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심적환을 복용한 실험군과 심적환을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으로 나눈 뒤, 복용 후 3시간까지 1시간 간격으로 ▲뇌혈관반응도 ▲뇌혈류속도 ▲적혈구변형능 ▲혈압 및 심박수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심적환 복용 3시간 후,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뇌혈관반응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됐으며, 뇌혈류 속도에서도 심적환 복용 2~3시간 후에 뚜렷한 개선을 보였다. 뇌혈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혈압과 심박수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특히 심적환 복용군에서 적혈구변형능이 현저히 증가해 미세순환 저항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적혈구는 미세혈관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모양을 바꿔야하는데, 적혈구변형능이 떨어지면 미세순환 저항이 증가해 뇌혈관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문상관 교수는 “심적환은 부정맥, 관상동맥질환 등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인 한약제제로 알려져 있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한약제제가 뇌혈관질환 치료 및 예방에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교신 저자인 이한결 교수는 “뇌혈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혈액학적 장애와 미세순환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로 심적환이 대뇌 미세순환 저항을 감소시켜 혈류의 개선을 유도한다는 것을 확인해, 향후 허혈성 뇌졸중 및 신경퇴행성 질환 예방에도 새로운 대안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