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국정감사] “월 200만 원도 못 버는 의료인? 건보 환수 피하려는 꼼수일 수 있어”
상태바
[2023국정감사] “월 200만 원도 못 버는 의료인? 건보 환수 피하려는 꼼수일 수 있어”
  • 승인 2023.10.1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과거 불법 의료기관 개설 가담 의료인 중 14인 극도로 낮은 보수…미납액 약 120억 원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불법 의료기관 개설에 가담했던 의료인이 통상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보수를 받고 일하는 사례가 확인됐다. 이를 두고 월급을 고의로 적게 신고하고, 다른 방식으로 대가를 받으면서 건보 환수를 피하려는 꼼수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재근 의원
◇인재근 의원

인재근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도봉갑/보건복지위원회)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과거 사무장병원, 면대약국 등 불법 의료기관 개설에 가담했던 의료인이 통상적이지 않은 낮은 보수를 받고 일하는 사례가 확인됐다고 18일 밝혔다.

의사나 약사는 우리 사회에 알려진 대표적인 고소득 직업이다. 보건복지부의 2020년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의사의 평균 연봉은 2억 3천만원으로 나타났다. 개원의의 평균 연봉은 2억 9,428만원, 봉직의의 평균 연봉은 1억 8,539만원이었다. 또한 치과의사는 1억 9,489만원, 한의사는 1억 859만원, 약사는 8,416만원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과거 불법 의료기관 개설에 참여했다가 이후 다른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의료인(이하 불법 의료기관 가담 의료인) 중에서는 일반 상식과 아주 다른 특이한 사례가 발견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불법 의료기관 가담 의료인 중 14명은 월 보수가 200만원이 안 된다. 한 치과의사는 월 73만원의 보수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 다른 약사는 월 94만원의 보수를 받고 있다.

한편 월 94만원 보수를 받는 약사의 경우 과거 불법 의료기관에 가담한 혐의 때문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환급해야 하는 금액 중 58억 2,623만원을 미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월 보수가 200만원보다 적은 14명의 불법 의료기관 가담 의료인 중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미납금액이 있는 사람은 모두 7명으로, 미납금액 총액은 120억 7,226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일반적인 상식과 비교했을 때 이들의 보수금액이 워낙 낮다 보니 국민건강보험공단 환수금 압류 등을 피하기 위해 월급은 적게 신고하고 다른 방식으로 근로 대가를 가져가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된다.

인재근 의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불법 의료기관 적발과 부당금액 환수에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런 포위망에 예상치 못한 빈틈이 발생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면서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낮은 보수를 받는 불법 의료기관 가담 의료인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추적이 필요하다. 아울러 의심이 되는 지점의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만약 단순 의심이 아니라 실제 불법이나 꼼수가 확인되면 강력히 대응하고 빠르게 제도를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