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비대면진료 사업 중 처방전 진위 여부 확인 가장 어려워”
상태바
약사회, “비대면진료 사업 중 처방전 진위 여부 확인 가장 어려워”
  • 승인 2023.09.1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시범사업 현황 조사 결과 발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약사들이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에서 처방전 진위여부 확인이 가장 어렵다고 꼽았다.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는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4일 동안 약사회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해 온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기간 약국 업무와 관련된 현황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급여의약품 처방이 57.2%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후피임약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어려움에 대해서는 ▲처방전 진위여부 확인(30.3%), ▲환자 본인확인(27.6%), ▲사전 상담 등의 행정업무 가중 등을 꼽았다.

아울러, 최근 비대면진료 입법화를 위한 국회 논의 입법화 과정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무엇이냐는 설문에는 ▲약 배달 확대(25.6%), ▲민간 플랫폼에 “착한 가격”이나 별점, 후기 등의 마케팅 허용(24.9%), ▲고위험 비급여약(여드름, 탈모 등) 처방 허용(19.0%)로 조사되어 약 배달과 민간 플랫폼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응답자의 86.0%는 약사회가 배포한 공적처방전달시스템(PPDS)에 가입을 했으며,민간 플랫폼에 가입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83.8%로,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과 민간 플랫폼이 대칭관계에 있음이 확인됐다.

김대원 부회장은 “지난 3개월 동안의 시범사업 기간에 비대면조제가 없거나 월 15건 이하가 92.7%로 많지 않고, 시범사업도 계도기간을 제외하면 이제 시작인 점을 고려할 때, 적어도 6개월 이상은 더 관찰해야 정확한 흐름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비대면조제에 따른 행정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고 약 배달 확대와 민간 플랫폼 업체의 과도한 마케팅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점을 입법화 논의 과정에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