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제19회 동의보감상 수상자로 김성철 교수 및 KOMSTA 선정
상태바
산청군, 제19회 동의보감상 수상자로 김성철 교수 및 KOMSTA 선정
  • 승인 2023.07.14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이중맹검용 피내침 개발 및 해외의료봉사 공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산청축제관광재단은 제19회 동의보감상에 김성철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와 대한한의약해외의료봉사단(단장 이승언, KOMSTA)이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재단은 지난 13일 한의약 관련 인사,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동의보감상 포상위원회를 개최, 학술 부문과 사회봉사 부문에 대한 수상자 선정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앞서 재단은 지난 5월 22일부터 6월 23일까지 전국 한의약 관련 기관·단체, 한의과대학, 언론 홍보 등을 통해 동의보감상 후보자 11명을 접수받은 바 있다.

심의 결과 학술 부문에는 김성철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사회봉사 부문에는 KOMSTA를 동의보감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김성철 교수는 희귀질환 극복을 위한 연구와 치료에 대한 전념하고 있는 한의학 연구자로 시술자인 한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이중맹검이 가능한 이중맹검용 피내침을 개발해 침 치료효과를 과학적으로 규명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특히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독창적인 오공약침을 개발해 특허 등록했고, 현재 한의임상에서 널리 활용되는 등 한의약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KOMSTA는 1998년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해외에 봉사단을 파견해 해외의료봉사를 통한 세계인의 보건복지 향상, 한의학 세계화 및 한국의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국내외 의료봉사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과 교육을 통해 한의약의 세계화 및 보건사업 기반 마련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돼 동의보감상 제정 이후 처음으로 단체 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6일 ‘제23회 산청한방약초축제’ 개막식 무대에서 열릴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500만원과 국가무형문화재 목조각장 박찬수 보유자가 제작한 허준 동상이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