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보건사업] 월경통 관리 한의약 보건사업: 계획서 쓰기
상태바
[모두의 보건사업] 월경통 관리 한의약 보건사업: 계획서 쓰기
  • 승인 2023.06.09 0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경

한은경

mjmedi@mjmedi.com


*그림 출처: Google Image Search
*그림 출처: Google Image Search

지역(주로 분회 단위)에서 한의약 보건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보건소나 시의회 등에 사업계획을 설명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보건사업 계획서는 반드시 분량이 많을 필요는 없습니다. 5페이지 내외라도,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만한 근거로서 필수적인 정보들이 담겨 있고, 공무원들이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문서 양식에서 벗어나지 않는 틀을 갖추고 있다면 괜찮습니다. 이번에는 최근 난임과 함께 여성건강 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청소년 월경통 관리 사업’을 예시로 하여 가상의 계획서를 한 번 써 봅니다. 제목으로는 ‘2023년 OO시 청소년 월경통 관리 한의약 보건사업 계획(안)’이라고 쓰고, 다음 줄로 같이 넘어가 보겠습니다.

 

■ 사업 추진 배경

청소년 스스로 자기 자신의 건강문제를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특히 여성 청소년의 주요 건강문제 중 하나인 월경통을 조기에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지요. 추진 배경에는 이러한 내용을 쓰게 됩니다. 특히, 사회적/지역적으로 드러난 중요성에 비하여 월경통 관리에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부족하므로, 이 사업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갖추어 지역보건의료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내용이 되면 좋습니다.

 

■ 사업 추진 목적

사업 추진 목적은 2,3문장으로 간결하게 씁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 월경통을 겪는 청소년들에게 한의약 치료를 통하여 통증 개선 및 삶의 질 향상

· 여성의 몸에 대한 이해와 건강 지식을 함양하여 스스로의 건강 상태에 대해 초기부터 적극적 관리 도모

 

■ 사업 추진 근거

추진 근거는 공공보건 예산이 투입되기 위한 근거로서 주로 법 조항을 예로 듭니다. 한의약 보건사업 관련하여서는 지역보건법, 한의약육성법, 보건의료기본법, 국민건강증진법 등을 주로 언급합니다.

 

■ 사업 관련 현황

사업 추진 배경에 이어서, OO시 여성 청소년의 숫자라든지, 월경통이 건강 문제로 보고된 통계 또는 사례가 추가되면 더욱 좋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업을 전개할 때에 필요할 지역사회의 자원(인력, 조직, 시설 등)을 보여주는 것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사업연도 기준 OO시에는 사업에 참여할 한의사들이 근무하는 대상 기관으로서 한방병/의원 212개가 있었으며, 중학교 77개(여학생 총 47,082명), 고등학교 53개(여학생 수 총 44,784명)가 있었습니다. 이런 내용을 표로 보여주면, 아래 이어지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에서 사업대상 학교 수 또는 대상자의 수를 계획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항목이 되지요. 또한, 질병 상태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 사업 추진 계획

사업의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본격적으로 쓰게 됩니다. 사업의 내용과 대략적인 추진일정(해야 할 일의 목록)이 드러나면 되겠습니다.

(1) 사업내용

총 사업기간, 사업에 참여할 대상자의 수(사업량), 사업예산의 대략적인 액수, 활동의 범위(월경통 관련 교육, 검진, 진료)를 명시하도록 합니다. 또, 사업의 성과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를 사업 시작 전에 미리 계획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존 월경통 사업에서는 월경통이 개선되었다고 응답(VAS, NRS 등을 사용)한 참여자의 비율, 월경주기 관련 지표가 향상되었다는 응답자의 비율, 진통제(NSAIDs) 복용 빈도의 변화 등이 쓰인 바 있습니다. 그 외에 사업 참여율 및 사업 만족도도 물론 성과지표로 쓸 수 있습니다.

(2) 추진일정

총 사업기간이 수개월 또는 1년으로 다양할 수 있는데, 대략의 일정을 제시하고 그에 맞춰 다음 항목들을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 사업 세부계획 수립 및 홍보

2. 사업참여 의료기관 (또는 진료 한의사) 지정

3. 사업대상자 선정

4. 사업대상자의 사전 건강상태 조사

5. 사업 시행(참여의료기관 또는 참여한의사 진료, 검진, 교육) 및 중간 점검

6. 사업종료 시점에서 건강상태 변화 및 성과지표 항목 등 조사

7. 사업비용 행정 처리, 사업 최종 평가 및 결과보고서 작성 등 후속 작업

 

■ 추진방법 및 절차

지원대상 및 지원범위 등 사업내용에서 다룬 부분들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 보건소 관련 부서나 지역에서 연계할 수 있는 여타 보건의료 자원 각각의 역할을 설명하는 것도 좋습니다.

 

■ 기대효과

사업목적과 마찬가지로 간결하게 2-3항목으로 정리해 줍니다. 추진배경과 연계되는 내용으로, 우리나라 현안 뿐 아니라 OO시에서 미처 충족되지 못하고 있는 보건의료 니즈를 해결할 수 있음을 여기에서 강조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기존 월경통 관리 및 한의약건강증진사업 계획서에서 자주 등장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에서 여성의 첫 월경 시작 연령은 꾸준히 낮아져 왔습니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2003년에 태어난 경우 평균 초경 연령을 12.6세로 보고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언제부터가 조기 초경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하나의 연령 기준을 보고하였는데 그 평균은 10.6세였습니다. 종전에 인식해 오던 연령대보다 다소 낮다는 것이지요. 중고등학교뿐 아니라 초등학교 학생들도 월경통을 겪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한편, 누적 다운로드수 100만명 이상인 한 월경 관리 앱에서 자체 데이터를 가지고 조사한 결과, 이용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주제를 연령별로 살펴보니 10대의 경우 BMI 지수였다고 하는군요. 다이어트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분위기와 관련이 있겠지요. 또, 연령대를 불문하고 질염이 상위 3개 관심 주제에 해당하였다고 하니, 앞으로 청소년 월경통 치료를 내용으로 하는 한의약 보건사업에서도 교육 또는 치료 내용으로 포함하는 것을 참고해 볼 만 합니다.

 

한은경 / 호영보건의료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