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K-건강보험 운영시스템’ 글로벌 전파
상태바
건보공단, ‘K-건강보험 운영시스템’ 글로벌 전파
  • 승인 2021.06.2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아세안 재정위험관리 구축지원 컨설팅’착수보고회 개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차세대 국제개발협력사업 아이템으로 데이터 기반의 ‘K-건강보험 운영시스템’을 선정하고 이를 전 세계에 전파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
  
공단은 지난 23일 아세안 회원국의 건강보험 재정 위험관리를 지원하는 ‘아세안 적응형 재정위험관리 구축 지원 컨설팅(이하 컨설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K-건강보험 운영시스템’ 전 세계 전파의 첫 프로젝트 격인 이번 컨설팅은 올해를 시작으로 총 3년에 걸쳐 아세안 회원국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정부 대 정부 사업으로서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전액 국고보조금으로 추진된다.

공단의 ‘재정분석 시스템’을 기본 모델로, 아세안 회원국 상황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해당국의 건강보험 재정안정성 확보에 기여하는 것이 이번 컨설팅의 주목적이다.    

먼저 1차 연도인 올해에는 아세안 회원국 5개국을 대상으로 ①보건의료체계 제도/재정/시스템 현황분석, ②맞춤형 재정위험관리 및 빅데이터 활용 미래모델 수립, ③재정위험관리 및 데이터 거버넌스 사업타당성 조사가 이뤄진다.  
  
2차 연도인 내년에는 아세안 회원국 2개국을 대상으로 ①프로토타입 구축을 위한 기초조사, ②시스템 통합이행계획 수립, ③시스템 상세설계 및 프로토타입 솔루션 제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그리고 마지막 해인 3차 연도에는 사업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아세안 회원국 1개국을 선정하여 ①재정위험관리 시스템 구축 시범사업, ②시스템 운영지원 및 기술지원이 진행된다. 

이해종 건보공단 건강보험연구원장은 착수보고회에 참석하여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공단은 ‘K-건강보험 운영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개발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러한 사업을 통해 국내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 및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