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승일의 의학정보] 아이들에 과자를 먹이느니 차라리 술을 권해라
상태바
[윤승일의 의학정보] 아이들에 과자를 먹이느니 차라리 술을 권해라
  • 승인 2004.09.1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함유된 전이지방이 주범
세포막 기능방해, 호르몬 균형 깨
당뇨, 비만, 심장병, 시력저하 유발

아이들이 잘 먹는 씨리얼과 씨리얼을 담은 포장박스를 놓고 실험한 연구논문이 있다.
쥐에게 씨리얼만 계속 먹이고 또 다른 쥐군에겐 씨리얼 박스만 계속 먹였는데 나중에 어떤 쥐군이 빨리 죽었는가 하면 씨리얼을 먹은 쥐들이 더욱 빨리 죽었다는 얘기다.
씨리얼을 좋아하는 애들에게 영양을 위한다면 차라리 씨리얼 포장박스만 먹이는 게 좋다는 얘기다.

술과 담배 그리고 과자 중에서 아이들의 영양을 생각한다면 어떤 것을 먼저 먹여야 할까? 세가지 중에 술이 영양에 제일 좋고 다음이 담배며 가장 영양에 해를 끼치는 것이 과자다. 아이들에게 캔디나 과자를 주는 부모라면 차라리 아이들에게 술, 담배를 권하는 것이 영양을 위하는 길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든 과자나 캔디 등은 전이지방(trans fat)이 함유되어 있어서 보관을 오랫동안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 전이지방은 세포막의 기능을 방해하면서 호르몬의 균형을 깨버리고 혈중 인슐린 농도를 높여서 당뇨 유발의 가능성이 생기며 적혈구의 인슐린에 대한 반응을 둔화시키기 때문에 당뇨에 더욱 치명적일 수 있으며 생선 속에 많이 함유된 좋은 지방인 불포화지방의 결핍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게 되며 그 중 좋은 콜레스테롤은 저하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상승시켜 동맥경화를 유발, 심장병의 위험을 초래한다. 모유의 질적 저하를 유발하기도 하며 유아의 체중미달과도 관련이 깊다.

전이지방을 먹는 산모의 모유를 먹는 유아라면 시력저하가 올 수 있다. 모유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며 산모가 어떤 음식을 먹는가에 따라 모유의 질은 달라진다 하겠다. 심한 경우 아이들이 천식이 오기도 하며 면역력은 저하된다. 심지어 암을 유발하는 효소를 촉진시키기도 하고 비만을 유발하기도 한다. 결국 이러한 과자나 음료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전이지방을 아이들이 많이 먹는다면 성격은 흥분되고 hyper가 되며 정서불안 등등이 오는데 진료를 받으러 오는 아이들이 병원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보면 이미 집에서 무엇을 어떻게 먹고 있는지 바로 알 수가 있을 정도이다. 심장병, 당뇨, 암, 체중미달의 유아, 비만, 그리고 면역력 저하 등등의 많은 부작용이 아이들이 즐겨 먹는 것들에서 온다는 것을 안다면 아직도 아이들에게 캔디나 과자를 줄 것인가?

미국 텍사스 경희종명한의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