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절세전략16]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7)
상태바
[한의원절세전략16]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7)
  • 승인 2004.06.2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주택을 임대할 경우의 소득세 납부

Q) 퇴직금을 은행에 예치하여 그 이자로 생활을 해오고 있는 K씨는 은행금리가 떨어져 이자수익률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어 은행예금을 찾아 주택을 구입해 임대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 주택을 임대하는 경우, 세금문제는 어떻게 되나?

A) 주택을 임대하고 임대료를 받게 되면 원칙적으로는 소득세가 과세되지만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일정한 경우에만 임대소득세를 물리고 있다.


소득세를 내야 하는 경우

(1) 고가주택을 임대하는 경우

(2) 3개 이상의 주택을 소유한 자의 주택 임대소득

“고가주택”이라 함은 과세기간종료일 또는 당해 주택의 양도일 현재 국세청기준시가가 6억원을 초과하는 주택을 말한다.
여기서 주택수는 본인과 배우자가 각각 주택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이를 합산하여 계산하고 다가구주택의 경우에는 1개의 주택으로 보되 구분등기된 경우에만 각각을 1개의 주택으로 계산한다.
그러므로 단독주택 1채를 가지고 있으면서 2층, 3층을 전세 또는 월세로 준 경우나, 남편명의로 된 아파트에 살면서 부인명의로 된 아파트를 임대한 경우 등은 보유한 주택들이 고가주택에 해당되지만 않으면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주택임대소득은 월세의 연간 합계액을 총수입금액으로 하여 소득세를 과세하고, 전세금 또는 보증금에 대해서는 과세하지 않는다.
따라서 고가주택이나 3개 이상의 주택을 소유하면서 주택을 임대할 경우에는 월세보다는 전세금 또는 보증금을 이용하여 세를 놓는 것이 절세측면에서 유리하다. <계속>

이 석 구
누리텍스 세무회계 대표
세무사 02-540-188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