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대한한의학회 제5회 기획세미나(25일)
상태바
[리포트] 대한한의학회 제5회 기획세미나(25일)
  • 승인 2003.10.2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소아 감기의 특징과 섭생법


이진용(경희대 한방소아과)


■ 소아감기의 특징

소아는 氣血이 충실치 못하고 肌膚가 연약하여 寒熱의 조절기능이 미약한데다가 風寒에 感觸되어 邪氣가 理로 들어가 營衛를 상하게 한다.
이러한 소아 감기의 임상적인 특징은 寒證이 熱證으로 잘 변하므로 즉 갑자기 고열을 나타내며 고열로 인해 驚風을 잘 일으킨다.
그리고 食滯로 인해서 구토, 설사 등 위장증상을 잘 일으킨다.

■ 증상에 따라 치료

소아감기는 임상적으로 크게 風寒感冒와 風熱感冒로 구분되는데 流行性 感冒는 風熱感冒의 重證으로 보면 된다.
風寒感冒는 비교적 나이가 든 연장아에서 많이 나타나며 發熱하고 차가운 것을 싫어하며 無汗, 鼻流淸涕 등의 특징을 가지는데 解表祛邪, 辛溫散寒 시켜주는 治法을 사용한다. 이에 비해 風熱感冒는 비교적 나이가 어린 영유아에 많으며 대개 발열이 심해 고열이 나타나고 汗出하여도 解熱되지 않고 鼻塞流黃涕하여 疏散表邪, 兼淸裏熱하는 치법을 사용한다.

감기의 증상에 따르면 그 주된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먼저 高熱型은 고열이 나는데 흔히 편도선염 등 인후부위의 염증일 경우가 많다. 荊防敗毒散, 凉膈散, 人蔘羌活湯, 仙防敗毒湯 등을 加減하여 사용한다.

胃腸型은 주로 위장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로써 藿香正氣散, 不換金正氣散, 香葛湯, 正理湯, 陶氏平胃散 등을 加減使用하고 만약 寒熱往來가 있으면 柴胡 黃芩을 더 加한다.

痙攣型은 자주 놀라며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로 편도선염이 아니면 甲己湯에 靑皮, 釣鉤藤, 白강蠶, 木瓜, 天麻, 蟬세, 葛根, 忍冬, 蘇葉, 麥芽, 陳皮를 加하여 쓰며 抱龍丸이나 牛黃抱龍丸을 兼服시킨다.

咳嗽型은 기침감기라고도 하는데 발열하는 경우는 敗毒散에 黃芩, 荊芥, 防風, 杏仁, 桑白皮, 玄參 등을 加하며, 고열이 있으면 柴梗半夏湯에 仙防敗毒湯을 합하여 사용한다. 별로 열이 없으면 養胃湯에 蔘蘇飮을 합하여 사용하고, 痰이 있으면 金銀花, 蒲公英, 紫원, 款冬花를 加하여 쓴다. 喘息咳嗽가 열을 동반하면 麻杏甘石湯, 仙防敗毒湯을 쓰며 열이 없으면 解表兩陳湯을 쓰고, 안면부위에 부종을 겸하면 小靑龍湯을 가감사용한다.

류머티스형은 몸살감기로 肢節痛이 대표적인 증상인 경우로 열이 있으며 소화기능에 이상이 없으면 雙敗湯, 九味羌活湯 合 葛根解肌湯을 쓰고 소화장애가 있으면 雙金湯을 쓰고, 몸에 찬물을 끼얹은 것 같으며 손끝 발끝까지 통증이 있으면 交加散을 쓰는 것이 좋다.

■ 섭생 및 예방

소아 감기의 일반적 주의사항은 안정이 필요한데 감기의 원인적인 치료가 없는 것을 고려할 때 안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치료라고 생각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한방처방으로 荊防敗毒散이 독감의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있다.

정리 =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