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한의학 정보 활용하세요”
상태바
“언제 어디서나 한의학 정보 활용하세요”
  • 승인 2012.11.2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예정 기자

이예정 기자

ingpage@http://


전통의학정보포털 ‘오아시스’, 모바일 서비스 시작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 이하 한의학연)은 최근 전통의학정보포털 ‘오아시스’(OASIS, http://oasis.kiom.re.kr)에 한약처방 데이터를 추가하고, 모바일·영문 버전 서비스를 시작했다.

/m)메인페이지
‘모바일 오아시스’의 경우 한의학술논문을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고 다운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기능을 오아시스 사용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앞으로 한의학 연구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한의학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영문 오아시스’는 외국인의 한의학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한의학술논문의 서지정보를 영문으로 제공하게 되므로써 한의학 연구결과의 세계화 및 한의학의 위상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의학연은 ‘표준한방처방 EBM 구축사업’(2008~2012년)을 통해 확인된 다빈도 처방 25종 한약처방의 안전성, 유효성, 부작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검색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는 한의학연 연구결과를 한의학 연구자와 의료소비자에게 서비스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향후 더욱 다양한 연구결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의학연 최승훈 원장은 “이번에 개발을 완료하고 서비스를 시작한 오아시스 모바일·영문버전은 모바일·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한의학 알림이 서비스”이라며, “서양의학 수준에 버금가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예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