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 태음인, 대사증후군 주의해야
상태바
복부비만 태음인, 대사증후군 주의해야
  • 승인 2012.06.2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슬기 기자

김슬기 기자

seul@http://


체질별 식습관 개선·운동요법 등 생활섭생관리 필요

대사증후군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심뇌혈관질환의 중요한 위험인자인 복부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낮은 HDL 콜레스테롤혈증 중 3가지 이상이 있는 경우로, 특히 복부비만인 경우 사전예방과 관리가 적극 요구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이 2010년 일반 건강검진 및 생애 전환기 건강검진 자료와 그 수검자의 진료자료를 분석한 결과, 30세 이상 건강검진 수검자(1천32만 9천207명)대비 대사증후군 환자는 25.6%로 4명 중 1명이 대사증후군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요인을 가진 대사증후군 주의군도 건강검진 수검자의 50.1%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연령별 분포를 보면, 건강검진 수검자 대비 대사증후군 환자는 70대 이상을 제외하고 남성이 여성에 비해 많았는데, 30대의 경우 남성이 23.7%, 여성이 3.4%로 남자가 여자의 7배나 되었다.
남성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대사증후군 환자의 비율이 증가하다가 70대부터 감소했고, 여성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대사증후군의 환자비율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참조>

대사증후군의 원인에 대해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사상체질과 이준희 교수는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대사증후군의 선행요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복부비만이 위주가 되는 비만증으로,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적인 요인을 모두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선천적인 요인으로 체질을 들 수 있는데, 그간의 연구조사결과 사상체질 중 태음인의 유병률이 가장 높았고, 대사증후군의 선행요인이라 할 수 있는 인슐린저항성에 대해서도 태음인이 취약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이는 태음인이 생리병리적인 특징 상 비만해지기 쉬운 체질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또 “후천적으로는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와 흡연 등으로 비만하게 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이들 요인은 비만의 가장 많은 병증유형으로 알려진 습담증(濕痰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또 대사증후군의 한의치료에 대해 “전 질환(전 당뇨, 전 고혈압, 전 고지혈증) 단계부터 한약 및 침구치료를 통해 비만을 중심으로 한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적극 관리·치료함으로써 질환단계로 이행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게 된다”며, “아울러 체질 등 선천적인 요인에서 비롯된 위험요인을 생활섭생관리를 통해 적극 관리함으로써 좀 더 유효한 대사증후군 치료를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식생활개선과 관련해서 체질요인, 검사 상 문제요인과 현재의 식습관을 분석해 식이영양 처방과 주기적으로 개선사항을 평가하며 운동요법과 관련해서는 체질요인과 검사상 문제요인 및 체성분분석결과(근육량, 체지방량) 등에 따른 맞춤형 운동처방을 실시하고, 특히 생리병리적인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기공치료를 같이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슬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