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Skin Care 강좌7] 송미희-斐田메디케어 마케팅 부장
상태바
[한방 Skin Care 강좌7] 송미희-斐田메디케어 마케팅 부장
  • 승인 2003.04.2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사진설명-노화피부관리 전과 후(右)

6. 노화(Ageing)·주름(Wrinkles)피부의 관리방법

피부는 인간의 노화현상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성장, 성숙, 노화의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피부의 노화도 인간의 모든 기관이 퇴행변성을 일으키듯이 자연적으로 진행되는 한 과정이다. 노화와 주름의 초기 조짐은 거의 예외 없이 피부의 건성화 현상으로부터 비롯된다.

1) 피부의 저수지 / 주름관장 콜라겐(Collagen)
① 진피층에 존재하는 콜라겐 1분자는 아미노산 1천개로 형성된 3상나선 구조로 되어있다.
② 콜라겐은 피부를 지탱해주는 결합조직이며,콜라겐이 감소하거나 경화된 부분이 바로 주름이다.

2) 피부의 탄력관장 엘라스틴(Elastin)
① 콜라겐을 묶어두고 수분이 탈수되지 못하도록 묶어주는 것이 엘라스틴이다.
②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주름과 탄력의 불가분의 관계이다

3) 저수지에 채우는 물 : 뮤코다당류(Mucopolysaccharide) 진피층의 수분 히아루론산(Hyaluronic Acid)이 50%를 차지하고 세라마이드(ceramid)성분도 있다.

4) 당단백질 : Fibronectin은 collagen, elastin과 당질인 Mucopolysaccharide를 결합하는 성분이다.

5) 노화의 원인
① 성장 인자(Growth Factor), 성장호르몬(Growth Hormone)의 감소 및 퇴화
② 유해산소(Free-radical) : 자외선, 방사능, 오존, 아산화질소, 산소, 수산기 등은 피부 세포에 유해산소 유도 요인
③ 자외선 A는 장파장으로서 진피층까지 침투 -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산화지질형성
④ 수분부족, 영양부족 젊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로 인한 탄력 저하
⑤ 혈액순환 저하, 동맥경화(콜레스테롤의 축적) - 피부에 주름 증가
⑥ 만성피부염 심한 피부 알레르기, 피부염.

6) 주름 / 노화 피부의 메디칼 스킨케어 방법
① 1차 클렌징 : 각질연화제, 로션, 크림타입의 클렌징제로 최대한 피부의 수분손실을 방지한다.
② 초음파진동을 이용한 딥 클렌징 : 이온토소닉의 초음파 진동에너지가 표면에 분포된 각질을 제거.
③ 스폐셜 필링(해초, 약초, 기계 필링) : 노화된 각질세포층이 많은 경우와 깊은주름 피부인 경우는 천연약초(효소제), 해초, 다이아몬드 필링을 하여 각질제거가 필요하므로 1주일에 1회가 적당.
④ 약물침투 : 콜라겐, 엘라스틴, 히아루론산, 감초, 태반추출물(플라센타) 등을 이용하여 이온토포레시스, 초음파요법으로 집중적으로 침투시킨다. 1주일에 1~2회 시술.
⑤ 리프팅(Lifting) : 비타민C, E 등이 다량 함유된 특수영양 크림을 도포하여 영양공급, 활력을 도와준다.
⑥ 팩(PACK) : 아로마 오일 및 에센스 앰플 등을 도포한 후 한방팩(녹두, 해초, 감초, 행인, 녹차, 산삼, 모과, 율무) 또는 아로마 파우더, 석고, 콜라겐벨벳(그린티), 인삼모델링 마스크를 이용하여 15 ~20분 동안 한다. 따가울 수 있으므로 거즈를 깔고 한다.
⑦ 마무리 : 노화 / 주름피부에 맞는 한방화장품(에센스, 영양크림)을 바르고 자외선차단제를 바른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