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Skin Care 강좌2] 송미희-斐田메디케어 마케팅 부장
상태바
[한방 Skin Care 강좌2] 송미희-斐田메디케어 마케팅 부장
  • 승인 2003.04.2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사진설명-라이트테라피를 시술하는 모습

2. 한방 Skin Care의 방법

한방 메디칼 스킨케어 방법에는 크게 외치적인 방법과 내치적인 방법으로 구분된다.

외치법: 한약투입방법(초음파 약물 투입법, 갈바닉 이온도입법), 라이트 테라피(Light Theraphy·Bioptron), 한방외용약(미용분, 미용액, 미용연고), 한방 팩, 한약목욕법, 추나(경락마사지), 향기요법 등

내치법: 한약내복약(미용환약, 한방미용가루약, 한방미용탕제) 한방미용식사, 한방 미용차, 침구요법, 기공요법, 안마요법, 음악요법, 심리 요법 등

(1) 외치법
외치적인 방법은 한의학계에서 시급히 개발해야 하고, 적극적이고 세분화되면서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피부는 다른 신체와 달리 모든 환자가 즉효적인 결과를 원하며, 일부 민감한 여성들은 하루에도 수 십번을 거울을 들여다본다. 다시 말해서 이 환자들은 인내는 커녕 기다릴 시간조차 없을 정도로 조바심이 난 상태이다. 그러므로 한방 메디칼 스킨케어에 가장 큰 초점을 두어야 한다면 외치적인 방법의 접근부터 바꾸어야 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한약 투입 방법이다.

한약투입방법에 있어 피부 깊숙이 유효한 한약성분을 침투하기 위한 방법으로 초음파 약물 투입법(Sonopho -resis)과 이온화 투입 방법(Iontophoresis)이 있다. 초음파 약물 투입법은 피부 속의 노폐물까지 클렌징이 가능케 하며, 각질세포를 탈락시켜 피부 유효성분의 침투를 용이하게 하는 스켈링, 지용성물질 및 입자가 큰 연고, 크림 등도 침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온화 투입 방법은 이온화가 되지 않는 물질 및 수용성 물질인 미용 액 등을 피부 내로 침투가 가능케 하는 방법들이다. 이러한 방법들은 일반적인 도포보다 많게는 400배까지 침투효과와 시간을 촉진 할 수 있는 방법이며 기미,여드름 ,주름, 아토피 피부 등 모든 피부에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라이트테라피는 가시광선을 이용하여 세포내의 미토콘드리아를 자극시켜 피부재생이 필요한 여드름흉터, 아토피 피부, 모세혈관 확장 피부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방 미용 팩은 피부에 영양이 있는 점액 즙에다 미용작용이 있는 한약 분말을 섞어서 만든 것 이다. 여드름과 기미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효과가 뛰어나다.

한방 미용제는 피부조직이 자양과 영양을 동시에 얻게 하고 신진대사 강화와 조직세포가 유효성분을 직접 얻어서 각종 피부미용질환에 대해 치료와 예방의 이중작용을 하게 된다.

한방 미용 액은 즙을 내거나 약재에서 유효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액체이다. 약 성분의 분산속도와 흡수가 빨라 피부의 효과 또한 빠르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한방 미용연고는 주로 주름 감소, 기미,여드름 등의 치료작용이 있어야 하는 특성 외에도 안전성이 뛰어나고 자극성도 없어야 한다.

한방외용약은 의외로 피부트러블 및 부작용이 발생될 가능성이 많아 손등이나 팔 안쪽의 피부에 미리 알레르기 반응시험을 해보아야 한다. 또한 유효성이 뛰어난 제제이기는 하지만 피부침투가 쉽지 않으므로 약물 투입 방법을 이용하면 더욱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경락마사지는 이미 많은 한의원 및 일부 피부관리실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약간의 개선점이 있다면 좀 더 전문적인방법으로서 경락요법이 통일화 되어야 하며 치료적인 부분에서 학술적인 이론과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 요구된다. 이외에 향기요법, 한방 목욕 법 등을 응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계 속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