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국시 발전안 제시할 연구자가 없다
상태바
한의사 국시 발전안 제시할 연구자가 없다
  • 승인 2007.06.0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국시원 국시 연구 답보상태
“합의된 한의학 공론 부재가 원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이 한의사 국시 개선사업을 4년 만에 속개했지만, 참여하려는 연구자가 없어, 한의사 국시 개선사업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국시원은 지난 3~4월 ‘한의사 국가시험과목개선 실행방안연구’를 주제로 한 연구과제를 공모, 5월 말경에 연구자를 선정해 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연구 신청자가 없는 가운데, 국시 관계자의 권유에 따라 한의대 모 교수가 연구신청서를 제출했지만, 결국 이 연구자도 연구를 자진 포기함으로써 연구 계획은 원점으로 돌아간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자들이 국시 개선에 대한 연구를 기피하는 원인은 ‘국시 발전안을 이끌어 내는 한의계의 공인된 합의점 부재’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번 연구의 선행 연구로 ‘2003년 한의사국가시험 타당성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현행 한의사국시가 적절한가의 여부를 검토하는 이 연구에서는, 타당성을 검토한 후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연구팀은 전체 의료인국시의 변화추세를 고려해 과목통합을 제시했고, 통합내용에 대해서는 교육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작성했다.
이에 대해 한의계 일각에서는 국시 과목의 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는 합의한 듯 보였지만, 과목조정내용에 대해 ‘한의계 내부의 합의’가 반영돼지 못했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빚어졌다. 연구내용 중의 설문조사로는 한의계 합의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이유였다.

이런 문제를 의식한 국시원측에서도 연구결과의 수용여부를 쉽게 판단하지 못해 곤란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시원은 선행 연구의 진행 과정 중 의견수렴·공청회 등의 절차상에 하자가 없다는 판단하에 수용을 결정하고 금년 초에야 후속 연구인 실행방안 연구를 공모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은 결과적으로 다른직역에 비해 국시개선사업이 늦어지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한의계에서는 한의학과 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명확한 합의점이 없어, 국가시험 개선 사업에서도 역시 난항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번에 국시원 연구과제에 신청했다가 철회한 모 교수는 “한의계에서 한의학과 그 속에서의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공통의 합의가 없는 상태에서, 개인이 발전안을 마련하는 것은 부담이 크다”는 심정을 나타냈다.

한의계에서 발전안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연구자가 제시하는 발전안은 논란의 여지가 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한편 이러한 문제는 현재 부산 한의학전문대학원 등 교육·연구를 비롯한 정책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부분이다.

이들은 “한의학에 대한 공통적인 합의가 없는 상황에서, 한의학 교육·제도를 바꾸는 임무를 연구자에게만 일임하는 구조”라면서 “한의계 담론을 만들어가는 소통의 구조, 그리고 한의계의 입장을 합리적으로 대변해 줄 수 있는 논리를 위해 연구들과 논의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최근 한의학 교육과 연구의 틀을 새로 짤 수 있는 부산대 한의전 개원을 앞두고 합리적인 교육발전안을 제시하기 위해 교육전문가를 투입해 함께 한의학 교육의 큰 틀을 그려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국시원측은 국시원 내의 한의사국시위원회에 연구자 추천을 의뢰한 상황이다.

민족의학신문 오진아 기자 ojina@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