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기] 중국 침구관련 연구현황 방문기(2)
상태바
[탐방기] 중국 침구관련 연구현황 방문기(2)
  • 승인 2007.02.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문헌·실험연구의 조화와 협력연구의 현장을 가다

2. 베이징의 침구관련기관 방문

탐방팀은 베이징의 침구관련 연구기관으로 北京中醫藥大學과 中國中醫科學院 鍼灸硏究所를 방문했다.
북경중의약대학 침구학원은 예전에는 북경중의학원 침구추나과였고, 1982년 중국에서 가장 먼저 세워진 침구추나학과 중 하나이다. 20여 년 동안 국내외 고급침구 추나 전문인 인재 양성의 임무를 수행해 왔다. 현재 국가중의약관리국 침구중점학과이고, 북경중의약대학 국제협력과 대외교류의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침구학회 수혈분회, 중국침구학회 이혈진치전업위원회, 세계중의약연합회 침도의학전업위원회, 중화중의약학회 침도의학전업위원회 등의 여러 학술단체의 사무실도 함께 있었다.
침구학원은 침구기초학과, 침구임상학과, 추나학과, 침도의학센터, 종합실험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학생수는 1148명으로 이 중 외국학생은 23%라고 한다.

임상실습을 중시하여 北京中醫藥大學 國醫堂, 北京市 中醫醫院, 西城護國寺中醫醫院, 東方醫院, 中醫硏究院 廣安門醫院, 中日友好醫院, 北京醫院, 鼓樓中醫醫院, 石景山醫院, 隆福寺醫院 등에서 임상실습이 진행된다.
리우페이(Liu Fei) 주임의 도움을 받아 실험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장루워펀(張露芬)교수를 만나보고, 침구학원의 개괄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뇌혈관질병동물모델 실험과 PCR 등을 이용하여 분자생물학적 기전을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북경중의약대학 국의당은 동직문병원과 서광의원등과 함께 북경중의약대학의 교수진이 진료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주로 외래진료를 담당한다. 국의당의 요우송(由松) 교수는 鍼刀療法의 수제자로서, 한국의 조선침 굵기의 굵은 침으로 끝부분이 칼처럼 날카로우며, 여러 가지 연부조직 손상의 경우 임상에서 많이 이용되며, 효과가 탁월하다고 한다.
북경 중의약 대학 문헌 연구부의 짜이쑤앙칭(翟雙慶) 교수는 북경중의약대학 교학관리처 처장이자, <중의교육>잡지 부주편로 활동하며, 중화중의약학회내경전문위원회 부주임위원 서기장을 역임하고 있다. 黃帝內經 문헌연구의 대가인 王洪圖 교수의 제자로 최근 <內經臨證發揮>라는 책을 주편했다.

최근 내경의 연구는 내경의 이론을 정리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내경의 이론을 임상적으로 검증하는 단계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한국에서 온 유학생이 석사과정에서 내경에서의 체질의학과 사상의학에서의 체질의학의 차이를 비교 연구하는 논문을 발표하였다”고 전하면서 “한국의 원전학 연구기관과 실질적이고 폭넓은 교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출간된 중국중의과학원 黃龍祥 교수의 <중국침구학술사대강>에 대해 평해달라고 요청했더니 “매우 훌륭한 책이며, 오랜 기간의 시간 투자로 얻어낸 값진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동물실험을 통한 연구는 연구비 투자를 받아내고 결과물도 쉽게 낼 수 있지만, 오랜 기간 동안 문헌 연구를 통해 하나의 역작을 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이러한 문헌 연구는 연구비 지원도 받기 어려운데, 黃 교수는 연구비 지원을 받으며, 역사에 길이 남을 만한 훌륭한 저작을 하였다는 설명을 들으면서 저자인 황교수를 직접 만날 수 없는 아쉬움을 달랬다.

中國中醫科學院 鍼灸硏究所(www.acuworld.net)는 중국중의과학원 소속 연구소로 WHO 협력센터이다. 침구의 과학적 연구, 의료, 교육의 임무를 갖고 있으며, 중의학의 정책 집행, 침구의 치료효과 검증, 경락이론의 생물학적 원리 연구, 침구의 임상효과의 평가와 침구의 표준화 연구를 한다.
침구기초이론연구실, 침구효능 연구실, 침구형태 연구실, 침구 화학 분자생물학 연구실, 의학공정연구실과 침구평가표준화센터, 경락연구센터, 중의과학원 침구의원과 중국북경국제침구교육센터 등이 부설기관으로 있다.

먼저 침구연구소 소장인 주빙(朱兵)교수를 만나보았다. 주빙 교수 연구진은 침구진통의 기전연구, 순경감전 발생 물질 연구, 경맥과 장부의 상관 특이성 규율 관찰 연구, 정상 생리 상태와 병리 상태에서의 침구효과 비교 연구, 신경-내분비-면역 시스템에 침구의 작용 연구를 중심으로 침구의 치료 효능의 기전에 대한 연구를 한다.
연구진의 장부-경락 연계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유사하고, 공동 연구를 통한 서로의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 수정하여 보다 우수한 연구를 도모할 수 있고, 신진 연구자의 실질적인 교류 및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 의학계의 연구 부분의 선도역할을 위한 기초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침구연구소 침구의학공정연구실의 장웨이보(張維波)씨를 인터뷰를 하였다. 張 교수는 주로 경락의 실질 및 기능에 대한 연구가 오랜 기간 동안 진행되어 왔고, 순경감전 등의 경락의 특이적 현상에 대한 데이터가 많이 축적되어 있어,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역할 모델로 삼고자 하였다. 경락의 순행과 유주와 관련된 순경감전현상 및 경락의 전기 저항적 특성과 광학적 특성 등 경락의 기능 등에 대한 연구를 주로 진행하였다.

이어 침구연구소 침구의학공정연구실의 장동(張棟)씨를 인터뷰 하였다. 장동 교수는 주로 적외선체열진단기와 레이저도플러이미징기기를 이용하여 침구 작용원리, 경락현상과 실질, 혈위특이성 연구와 의학영상기술 기초연구와 임상응용 등과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는 경혈온도특성의 열에너지이미지 연구, 내장 병변과 체표온도반응 이미징 연구, 적외선체열이미징을 이용한 안면질환 혈위 선혈 연구, 적외선체열이미징을 이용하여 안면마비 환자의 임상측정과 침구 치료효용 평가 연구 및 대뇌 피질 열에너지 이미징 방법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침구연구소 경락연구센터 징샹홍(景向紅) 교수의 소개로 전기생리실험실을 둘러보았다. 편두통, 중풍, 당뇨병성 신경병증 등 여러 가지 동물모델에서 침 자극 후, 대뇌피질에 電極을 꽂아 변화를 관찰하고 있었으며 온도자극에 따른 대뇌신경세포의 변화를 관찰하는 부분이 별도로 진행되고 있었다. <계속>

채윤병
경희대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박사과정 전임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