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임시대의원총회 속보2
상태바
긴급 임시대의원총회 속보2
  • 승인 2006.12.24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사는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 한 목소리
요구 관철에 총력…특별회비 10만원 거출 결의
향후 한미 FTA 대책 전국 비상대책위에 위임
전국 한의사 비상총회 내년 1월10일 갖기로
한의협 긴급임시대의원총회 개최

한미 FTA협상에서 대두된 한의사의 개방 논의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최근 한의계의 최대 현안이 된 한미 FTA 협상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 결과 ‘한의사는 절대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지난 23일 서울 가양동 한의협 5층 강당에서 열린 긴급 임시대의원총회에서 대의원들은 이런 인식에 따라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1인당 10만원원의 특별회비를 거출하고, 회비의 집행과 향후 대책을 전국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손숙영)에 위임키로 의결했다.

전국비대위가 투쟁의 전권을 위임받음에 따라 향후 일정은 전국비상대책위원회 중심으로 진행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전국비대위의 구성을 범한의계로 확대 개편하자는 일부 대의원의 의견은 의결사항이 아니라는 이유로 논의대상에서 제외되고 대신 유능한 인물을 FTA 대책위원 구성에 반영한다는 수준에서 봉합됐다.

이날 대의원들은 한의협집행부로부터 한미 FTA 협상 진행경과와 향후 대책을 보고받고 활발한 의견을 개진했다. 일부 대의원들은 집행부의 초동대처가 미흡했다고 추궁, 긴장이 높아지기도 했다. 한 대의원은 미국이 전문직 자격 상호인정 대상에 한의사 포함 여부를 언급했다는 사실을 알고도 공개적으로 행동하지 못했다고 엄종희 회장을 몰아부쳤다.

대의원들은 앞으로 벌어질 사태를 우려하면서 한의협의 대책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의사도 침을 놓는 미국의 제도, 5,6만명에 달하는 중의사, 6천여명에 이르는 중국유학생 등이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한 한의협의 정책이 뭐냐고 물었다. 전문가그룹의 자문이나 정보채널의 확보 여부에도 관심을 보였다.

나아가 대의원들은 최악의 경우 정부안대로 됐을 때의 대책을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엄종희 회장은 “7월 비준이 될지 모르겠다”면서 “협상은 정부가 하지만 실무협상은 민간단체에서 한다”고 말해 모종의 대책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엄 회장은 “대책이 미흡하고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이제부터라도 차근차근 대비할 수 있도록 격려와 채찍을 당부했다.

이날 제기된 대의원들의 의견은 의장단에 위임해 작성한 결의문에 담겨 발표됐다. 대의원들은 결의문에서 “무릎 꿇고 사느니 서서 죽겠다는 각오로 투쟁하겠다”면서 비장한 의지를 나타내고 “미국과의 협상에서 한의사는 거론하지 말 것을 약속하라”고 정부에 촉구하고 밤 11시 20분경 폐회했다.

그러나 이날 임시총회는 한의협집행부에 힘을 실어주는 여러 가지 의결을 하는 성과를 거뒀지만 일부 대의원들의 성에 차지 않았다. 모 대의원은 “미국에서 사용한 영어표현이 무엇이었는지, 미국측에서 바라본 발언내용 등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련의 대책을 논의한 것이 다소 성급한 느낌을 준다”는 소감을 나타냈다.

모 지부장은 이날 총회에서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짚지 못했다고 아쉬워했다. 한의사 자격 상호인정시 한국 의사가 미국에서 200여시간의 강의를 받은 뒤 자격을 취득해 침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한의사에게는 재앙인데 이 문제를 총회에서 언급조차 없었던 것은 실망이라는 게 그의 지적이었다.

이런 지적이 타당하지만 짧은 시간 한미 FTA의 모든 것을 논의할 수 없는 현실도 인정하는 분위기도 적지 않았다.

결국 공은 투쟁일정을 위임받은 전국비대위로 넘어갔다. 비대위는 이날 새벽녘까지 긴급 회의를 열고 12월 29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있을 예정이던 전국한의사 비상총회는 여러가지 상황을 감안, 2007년 1월 10일 과천에서 갖기로 했다. 대신 27일과 29일 양일간에 걸쳐 각 시도지부별 모임을 갖기로 했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