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현안, 정책으로 뒷받침” 약속
상태바
“한의학 현안, 정책으로 뒷받침” 약속
  • 승인 2005.09.1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협, 문희상 의장 초청 간담회 개최

열린우리당과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 15일 한의협회관에서 정책간담회를 열고, 상호 관심사와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당의 정책으로 뒷받침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정책간담회는 열린우리당에서 문희상 의장을 비롯해 배기선 사무총장, 김춘진·문병호·이기우·홍미영 의원과 수석전문위원이 참석하고, 한의협에서는 엄종희 회장을 비롯한 한의협 집행진과 시도지부장, 수도권 분회장 및 일선 회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엄종희 회장은 참석한 내외빈을 소개한 뒤 한의계의 현황을 보고하고 한방의료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면서 ▲노무현대통령의 제13회 ICOM대회 참관 ▲국립대 내 한의대 조속 설치 ▲한방물리요법의 건강보험 급여 및 본인부담금 기준금액의 합리적 조정 ▲한의학 특성과 장점이 발휘되는 의료기술평가 ▲침구학의 발전을 위한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정책 추진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문희상 의장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대통령의 ICOM 참관과 관련해서는 “한의학의 긍지를 대외에 과시한다는 점에서 대통령의 참석이 당연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10월 16일 열리는 보궐선거에 대구지역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직접 나서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립대한의대 설치에 대해서는 “국립대한의대는 사립대와 의미가 다르다”면서 “전적으로 동감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적극적으로 법적인 뒷받침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의료기술평가제도 문제는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이기우 의원이 대신 답변했다. 이 의원은 “의료기술평가의 취지는 국민에게 올바른 의료서비스 공급 환경을 바꾸는 데 있다”면서 “한의협과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해서 피해가 가지 않도록 입법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춘진 의원이 대신 답변한 침구사법 문제는 시원스런 답변을 얻어내지 못했다. 김 의원이 조선시대에 침구사라는 전문직능이 있는 것처럼 말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의원은 침구학이 가장 한국적이며 경쟁력이 있다면서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해 발언의 취지를 둘러싸고 석연찮은 느낌을 불러일으켰다.

한의협의 공식적인 건의에 대한 답변이 끝난 뒤에는 한의사 회원들의 질의와 의원들의 답변이 이어졌다. 회원들은 차상위 계층에 대한 복지혜택을 확대해야 한다(김권 대전시한의사회장), 서울 강서구를 한의학문화 관광타운으로 조성해 달라(김영권 서울 강서구한의사회장), 암질환에 대한 협진요양기관을 운영할 의향(정채빈 한의협 기획이사), 의료기사에 관한 법률 개정 의향(박정용 서울 강북구 경희현대한의원장) 등의 질의를 쏟아냈다.

한의사회원들의 질의에 대해 참석 의원들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문병호 의원과 이기우 의원은 노인이 가장 선호하는 진료분야가 한방진료라면서 한의학의 역할을 포함한 차상위 계층에 대한 종합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답변했다.

다만 의원들은 암치료 협진과 관련해서 총론에는 문제가 없으나 각론에 들어가면 이견이 있다면서 국가에서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한의계에서 안내해주어야 한다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의료기사법의 개정도 “피해가기는 어렵게 됐다”고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는 동시에 “환자의 지지와 참여를 구하는 방향으로 한의계가 노력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피해가기도 했다. 이날 참석의원들은 한의학 발전을 중심으로 한의계의 입장을 반영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선에서 답변을 마무리했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